익산시 평화지구 주거환경개선사업 두고 일부 주민들이 한국토지주택공사(LH)의 불공정한 토지보상에 따른 불만을 제기하며 수용불가 입장을 피력했다.

9일 익산평화지구대책위원회는 익산시청 기자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주거환경개선사업은 원주민이 개선된 환경에서 행복한 삶을 영위하는 것이라고 하는데 LH의 사업형태는 집 가진 서민을 두 번 죽이는 것으로 목숨을 건 저항에 부딪칠 것이다"고 밝혔다.

대책위는 "원래 목적과는 달리 주민의 재산을 강탈하고 재입주를 할 수 없는 보상가로 내 집에서 쫓겨나는 황당무계한 사건이 벌어졌음에도 LH는 법대로만 한다는 후안무치한 짓을 저지르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 "익산시는 12년 동안 개발제한구역으로 평화동 일부지역을 묶어 놓고 재산권 행사를 할 수 없게 만든 제공자이다"며 "도시의 슬럼화로 오랜 세월 같이 살아온 지역주민들은 하나둘씩 평화동을 떠나 생활환경이 좋은 인근 지역으로 이주해가면서 평화동은 범죄 우범지역으로 전락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LH의 태도는 주민을 상대로 재산을 강탈해가는 도둑과 다를 바 없다"며 "시에서 도로확장으로 LH에 145억원을 지원하는데 왜 주민은 고스란히 피해를 봐야 하냐"며 불만을 토로했다.

대책위는 또 "이 사업으로 인해 헌법에 보장된 권리와 기본권이 현저히 침해하고 있다"며 "시는 평화지구 주민들의 권익이 보장돼 일상생활로 돌아갈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더불어 "익산시는 주민들의 이주와 생존을 위해 행정적인 모든 노력을 다해야 한다"면서 "LH의 밀어붙이기식 개발방식에 맞서 익산시가 우리 주민들 입장을 대변해주는 모습을 보여줘야 한다“고 말했다.

이들은 "시가 외면하면 전국철거민협의회 전국 60여개 지역대책위원회와 연대집회를 주최할 것"이라며 시를 압박했다.

한편 평화지구 주거환경개선 사업은 LH가 평화동 평동로 일원에 1634억원을 투입해 공동주택 887세대와 도로 등 기반시설을 확충하는 사업이다.

익산평화지구이주대책위원회는 LH의 일방적인 사업 추진에 맞서 지난 2월 행정소송을 제기한 상태다./익산=김익길기자·kimtop1210@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