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남대학교총학생회는 10일 200여명의 학생들과 함께 정부서울청사를 찾아 ‘서남대 폐교 반대 규탄대회’를 열고 교육부의 폐교방침 반대와 재정기여자 신속결정을 요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총학생회는 성명에서 “설립자의 비리와 횡령으로 인한 열악한 환경 속에서도 열심히 공부하며 학교 정상화 희망 하나로 참고 기다렸으나 교육부는 서울시립대와 삼육학원의 정상화계획서를 반려했다”며 “이는 서남대의 재건기회를 빼앗고 선량한 학생들에게 책임을 묻는 것이며 결국 학교를 폐교하려는 마각을 드러낸 것”이라고 성토했다.
총학생회는 “교육부의 폐교 조치는 결국 횡령한 등록금을 회수하지 않고 설립자의 딸에게 물려주는 것”이라며 “비리재단의 횡령금 회수에 관한 법령이 제정되지 않은 상태에서 횡령된 등록금 333억원은 어디에서 찾아야 하느냐”고 호소했다.
또 “서남대는 의대생만 있는 것이 아니라 남원과 아산에 캠퍼스가 있고 주·야간으로 다양하게 구성돼 있다”면서 “탁상공론식으로 학생들을 이 학교 저 학교로 나눠 보낸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며 수용할 수 없다”고 밝혔다.
이어 “교육부의 폐교 결정은 서남대의 주체인 학생들의 의견을 배제하고 학습권을 확실하게 보장하지 않은 것으로 이를 절대 수용할 수 없다”고 거듭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총학생회는 교육부를 향해 △학생들의 의견을 반영한 정상화방안 수립 △횡령한 등록금 333억원을 회수할 수 있는 방안 강구 △재정기여자 인수자의 정상화계획서 재검토 및 수용 등 세 가지를 요구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