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가 수요응답형교통(이하 DRT) 운영 소프트웨어를 국내 최초로 개발, 관련업무 효율성 향상에 기여할 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
DRT는 2015년부터 시작한 신규업무로 대부분의 업무를 수기로 진행하는 등 불편이 많았는데 이번 소프트웨어 개발로 예약·배차·운행관리·정산 등을 전산화해 투명하고 원활한 업무수행이 가능해졌다.  
도가 개발한 DRT 운영시스템은 운영기관 정보관리, DRT 예약접수 및 배차, 운영현황 조회 및 모니터링으로 나뉘어져 서비스하고 있다.
종전 운영기관 단위 DRT 전화예약 체계를 활용해 이용객의 출·도착지 자동배차 관리 및 운전기사 스마트폰 앱을 통한 운행관리로 이용과 관리가 한층 편리해질 전망이다. 또 버스형 DRT와 택시형DRT를 동시에 관리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특히 도가 개발한 DRT 운영 소프트웨어는 국내 표준모델로, 저작권이 전북도에 있다는 점에서 더욱 의미가 있다. 도는 DRT를 운영하는 전국의 지자체에서 소프트웨어의 사용을 요청할 경우 무상으로 공유한다는 방침이다.
여기다 도의 DRT 운영시스템 구축사업은 기존의 고비용 방식에서 벗어나 교통안전공단의 중앙서버를 활용, 위탁관리하는 방식으로 추진됐다. 이같은 방식은 그동안 대도시에서 추진했던 자체 서버방식보다 약 50%가량의 사업비 절감효과가 있다.
이번 소프트웨어는 남원 대강과 완주 이서를 대상으로 프로그램 개발에 초점을 맞췄으며, 도내 다른 지역에 필요시 저렴한 비용으로 소프트웨어를 설치할 수 있다.
도는 향후 지자체당 2대 이상의 DRT 차량을 운행할 경우 본 소프트웨어를 통한 운행관리, 정산 등을 통해 투명성과 효율성을 확보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김지혜기자·kjhwjw@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