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가 새 정부의 국정운영 청사진인 100대 국정과제를 접목한 지역발전 사업을 발굴하기로 했다.
이는 최근 재외동포를 대상으로 한 언어, 역사, 문화 교육 및 정체성 함양 등을 골자로 하는 ‘제외동포를 위한 교육 기지화사업’이 새 정부 국정과제에 포함돼 실현 가능성이 높아지는 등의 긍정적 분석에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전주시는 새 정부의 100대 국정과제에 선제적으로 대응해 시 발전을 이끌 새로운 사업과제를 발굴할 계획이라고 지난 14일 밝혔다.
우선, 시는 간부공무원들이 참여하는 아이디어 발굴회의를 열고, 국정과제에 발맞춘 신규 사업 발굴에 나설 계획이다.
이를 통해, 최근 새 정부가 발표한 국정운영 5개년 계획과 100대 국정과제에 시정방향을 정립하고, 각종 현안사업을 국가사업에 반영토록 하는 등 체계적인 대응전략을 펼친다는 구상이다.
또한, 정부의 국정과제에 포함된 지역공약에 대해서도 관련 신규 사업을 발굴하고, 각종 현안 사업의 논리개발과 보강을 통해 국가균형발전을 위한 주요 과제로 포함시켜 나가기로 했다.
지역공약에 포함된 전주시 관련 사업은 ▲전북혁신도시를 서울, 부산과 함께 제3의 금융도시로 육성 ▲탄소소재산업, 안전융복합제품산업 등을 미래성장산업으로 육성 ▲전주 문화특별시 지정 및 지원특별법 제정 ▲전라도 새천년공원 조성 등이다.
이와 함께 시는 국정과제를 활용한 새로운 지역발전 사업을 찾기 위해 오는 25일까지 시민을 대상으로 전주시 발전 사업제안 아이디어 공모를 접수 받을 예정이다.
시는 접수된 제안들을 대상으로 창의성과 경제성, 실용성 등을 평가하고, 실무부서의 검토와 실무위원회 및 제안심사위원회 심사 등을 거쳐 오는 10월 말 최종 수상자를 선정할 게획이다.
시 기획조정국 관계자는 “민선6기 전주시가 추진해온 사업들 중에는 현 정부의 국정기조와 맥을 같이 하고 있는 부분들이 매우 많다”면서 “이를 토대로 시민들의 다양한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발전시켜 전주시 발전을 이끌 추진동력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유승훈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