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정부가 ‘공무원 증원’을 선언하면서 전북지역 취업준비생들도 대거 공무원 시험에 몰리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문제는 이러한 공시생의 폭증으로 도내 20대 비경제활동인구가 늘어 지역 경제의 활력을 떨어뜨리고 있다는 점이다.
 전주 금암동의 한 경찰공무원학원 관계자는 "예년과 비교해 강의를 듣는 학생이 체감상 30% 정도 늘었고, 실제 수강생도 올 4월 이전까지 소폭 감소하다가 5월 이후에 갑자기 증가했다”며 “아무래도 새정부의 공무원 증원 발표 영향으로 보여 진다”고 말했다. 공무원 추가 채용 방침과 함께 ‘공시족’이 크게 늘었다는 게 학원가의 설명이다
 실제로 지난달 국회에서 추가경정예산안이 통과되면서 올해 경찰공무원 채용규모는 당초보다 1104명 증원된 2589명이다. 경찰공무원 준비생뿐만 아니라 일반 공무원 학원들도 공무원생들의 열기로 더욱 뜨거워졌다.
 하지만 청년들이 앞다퉈 공시족이 되면서 도내 청년 고용 시장은 오히려 후퇴하고 있는 지적이다.
 최근 호남통계청이 발표한 ‘2017년 7월 전북지역 고용동향’에 따르면 지난달 도내 고용률은 58.9%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0% 감소했으며. 비경제활동인구는 61만6000명으로 전년 동월 대비 3만 명이나 증가했다. 공무원 시험 등과 같은 취업준비로 인해 경제활동을 안하고 있는 인구가 크게 증가한 것이다. 공시생은 공무원 시험을 치르기 전까지는 전부 비경제활동인구로 분류된다.
 정부가 앞장서 청년층에 직접 일자리를 마련해 주겠다고 나서니 기존 취업자들도 다니던 직장을 그만두고 나와서 더 나은 직장을 찾겠다며 공무원 시험에 뛰어들고 있는 상황이다.
 직장을 다니며 공무원 시험을 준비하고 있는 박 모씨(32)는 “졸업 후 전공에 맞춰 지방 중소기업에 취업했지만, 급여나 복지 부분에서 만족하지 못해 전공을 살려 특수직 공무원 준비를 하고 있다”며 “시간이 걸리더라도 공무원이 된다면 다 보상 받을 수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공무원 증원과 함께 공공기관 일자리 확충 계획이 이 같은 공시족 열기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여 진다. 하지만 정부가 공공부문 일자리 확대를 공언하고 있지만 이것만으로는 청년층 취업난을 해결할 수 없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특히 이 같은 상황이 지속될 경우 취업준비층 눈높이만 더 높여서 중소기업 구인난 악화 등 고용시장에서의 수급 미스매치 현상을 더 악화시킬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이와 관련해 전북중기청 관계자는  "공시생이 많아지면 반대급부로 창업에 뛰어들거나 민간에서 생산적인 일을 하는 젊은이들이 줄어들게 된다"며 "결국 공무원을 늘리더라도 민간 취업자가 줄어들어 고용 상황을 후퇴시킬 가능성도 있다"고 말했다./양승수기자·ssyang0117@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