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6회 덕유산 의병길 체험행사가 지난 15일 개최됐다.

이날 행사는 호국의지가 살아 숨 쉬는 무주를 재조명하고 학생들의 애국심을 고취시킨다는 취지에서 마련된 것으로, 무주군이 주최하고 무주문화원이 주관한 가운데 무주읍 지남공원, 안성면 칠연의총과 원통사 일원에서 진행됐다. 지남공원에서 열린 발대식에는 체험 참가 청소년 1백여 명이 참석했다.

황정수 군수는 기념사를 통해“나라와 주권을 되찾는데 우리 무주와 군민들이 일조를 했다는데 큰 자부심을 느낀다”고 말했다. 또한 “이 자리가 의병들의 희생을 더욱 값지게 하고 함께 한 여러분은 내 나라 내 고장을 더욱 빛나게 하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버스로 무주읍에서 안성면까지 이동한 참가자들은 원통사에서 통안마을, 솔내음 산촌마을, 칠연의총까지 약 7km를 걸은 후 박춘실 의병장 전적비와 의병대장 문태서 장군의 순국비에서 헌화와 참배하는 시간을 가졌다.

참가 학생들은 “의병이 활동했던 길을 걸으면서 정말 많은 생각들을 하게 됐다”며“우리 지역에서도 수많은 의병들이 있었다는데 놀랐고 내 나이, 내 위치에서 애국할 수 있는 길이 뭔가에 대해서도 생각하는 계기가 됐다”고 전했다.

한편, 덕유산은 전라도와 경상도, 충청지역 의병들의 집결지이자 항일항쟁을 벌이던 격전지로 산세가 높고 험해 국난이 있을 때마다 구국항쟁을 벌이던 의병들의 성지로 알려져 있다.

의병 항쟁으로 인해 곳곳에 흩어져 있던 선열들의 유해는 1975년 ‘칠연의총’에 안치됐으며, 덕유산 의병길은 2013년 한국관광공사로부터 호국여행지로 선정이 되기도 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