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명한 업무의 연장선’을 강조하며, 국외연수 강행 의지를 피력했던 전주시의회가 돌연 ‘연수 전면 보류’를 결정했다.<8월3일자 5면 참고>
특히, 지난 1일 전북도의회의 국외연수 전면 취소 발표에 ‘연관성이 없다’는 입장을 내놓은 뒤 연수 일정 한 달을 앞두고 ‘보류’ 결정을 발표해 일정변경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16일 전주시의회는 다음달 15일부터 2개조(1조-9.15~22(이탈리아), 2조-9.15~24(뉴질랜드/호주))로 나눠 계획했던 국외연수를 ‘보류’ 결정하고, 지난 14일 여행사 측에 통보했다고 밝혔다.
시의회 고위 관계자는 “국외연수 자체가 문제가 있어 보류를 결정한 것 이라기보다는 최근 재량사업비와 관련한 검찰 수사가 확대되는 등 대외적인 현실 상황을 감안한 것”이라며 “아직 시의회의 경우 이와 관련한 거론이 수면위로 떠오르고 있지는 않지만 시기 상 국외연수가 괜한 오해를 살수 있다는 의견을 고려해 결정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사실 국외연수의 경우 국가예산(의원 1인당 250만원 지원)에 의한 공식 연수임에도 불구하고 지방의원들이 지탄의 대상이 되는 것은 안타까운 일”이라며 “특히 전주시의회의 경우 국외연수 이후 관련 결과물(보고서 및 사업활용방안)이 전국 시의회들의 표본자료로 사용될 정도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고 강조했다.
현재 시의회는 ‘보류’라는 점을 강조하고 있지만 일각에서는 예정됐던 다음 달을 넘기면 시의회 정례회 및 예산 관련 심의, 더 낳아가 내년 지방 선거 등의 일정을 감안할 때 국외연수의 재논의는 사실상 힘들다는 분석이다.  
당초 시의회는 이번 국외연수가 세계문화유산 보존관리 및 관광시설 관리·연구, 관광자원을 활용한 관광전략 수립 등 전주와 밀접한 연관이 있는 벤치마킹을 위한 것이라고 밝혀왔다.
/유승훈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