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동철 한국탄소융합기술원장

전북 전주가 명실상부한 대한민국 탄소산업의 발원지이자 중심지임을 알리는 의미있는 행사가 지난 달에 서울에서 잇따라 마련됐다. 7월 12일 오전에 서울시청 앞 한 호텔에서 전북도와 전주시, 한국탄소융합기술원이, ‘JEC Asia 2017-ICF 국제 탄소페스티벌’ 행사에 대한 언론설명회를 진행한 데 이어, 오후에는 여의도로 자리를 옮겨 국회 산업통상자원위원회 여야 국회의원 11명의 공동 주최로 ‘대한민국 탄소산업 육성전략 및 발전방안 모색을 위한 정책토론회’를 개최한 것이다.

올해로 10회째를 맞이하는 ‘JEC 아시아’는 세계적인 복합소재 전문 기관 JEC그룹이 주최하는 국제행사로 그동안 싱가포르에서 진행해 왔으나, 올 11월에는 한국에 둥지를 틀고 해마다 전주에서 개최되던 ‘ICF 국제 탄소페스티벌’과 동시에 열려 시너지 효과가 기대된다. 특히 ‘JEC Asia 2017’ 한국개최는 탄소산업을 3대 핵심도정으로 삼고 공격적 드라이브를 걸고 있는 전라북도와 전주시, 한국탄소융합기술원의 지속적 요청으로 열리는 만큼 전북을 기반으로 하는 탄소기업들의 약진이 기대된다.
또 이날 국회 산업통상자원위원회 여야 국회의원 11명의 공동 주최로 국회의원회관 제3세미나실에서 진행된 정책토론회는, 기존의 탄소산업 행사가 전라북도 학계와 정치권을 중심으로 진행돼 지역특화사업으로 추진됐던 것에 비춰볼 때 남다른 의미를 시사했다. 앞으로 탄소산업 관련법이나 국가예산을 다룰 때 큰 도움이 될 것임은 두말할 나위도 없을뿐더러, 탄소산업이 더 이상 전북의 지역특화사업이 아닌 대한민국의 미래전략산업으로 자리매김했음을 직간접적으로 확인한 것이다. 물론 이번 행사도 대한민국 탄소산업의 시작이자 중심인 전라북도와 전주시 그리고 한국탄소융합기술원이 중심이 돼 준비했고, 송하진 전북도지사와 김승수 전주시장이 함께 한 가운데 국회 산자위 장병완 위원장을 비롯한 다수의 국회의원들도 힘을 보탰다. 여기에 그 누구보다 열심히 토론회를 함께 준비하며 이 날 세 시간 넘게 진행된 행사장에서 끝까지 자리를 지킨 정운천 의원의 열정은 남달랐다.
 
그동안 전북의 지역특화산업으로 여겨졌던 탄소산업이 19대 대통령선거를 통해 각 정당의 주요 공약으로 채택되었고, 특히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대통령 선거과정에서 한국탄소융합기술원을 직접 거론하며 “한국탄소산업진흥원을 설립하고 이를 중심으로 전북을 탄소산업의 메카로 만들겠다”고 약속했다. 또 탄소소재산업은 문재인 정부에서 국정과제로 선정되며 미래성장산업으로의 육성이 핵심키워드로 떠오르고 있다. 물론 이같은 외부의 변화와 지원만으로 탄소산업의 발전을 기대할 수는 없다. 또 진흥원 설립은 반드시 필요하지만, 과거의 사례를 볼 때 관련법 개정과 예산확보 등에 적어도 3년 이상의 기간이 소요되었던 것을 보면, 당장 현행법을 통해 정부의 지원을 받을 수 있는 방법을 최대한 강구하는 게 필요하다.
그래서 한국탄소융합기술원은 현행법을 근거로 정부가 지정 지원할 수 있는 탄소소재 융복합기술 전문연구소-전문인력 양성기관 -정보관리전문기관 ?연구협의회 등의 사업 내용을 점검하고, 2본부-2연구소-9실-5센터로 조직개편을 완료했으며, 성과관리시스템 도입 등을 통해 내부역량을 강화하는 일에도 최선을 다하고 있다.

대한민국의 탄소산업이 제대로 자리매김하기 위해서는 우리가 넘어야 할 산이 아직도 너무 많다. 당장 탄소산업이 국가육성 전략산업임에도 불구하고, 별도의 전담부서가 없이 현재 산자부 철강화학과가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전북도와 전주시 그리고 한국탄소융합기술원은 ‘대통령이 약속한 진흥원 설립’과 함께, 정부의 탄소소재 융복합기술 종합발전계획의 조속 수립 그리고 중앙정부 주무부처인 산업통상자원부 내에 탄소산업 전담부서 설치를 강력히 요청하고 있다. 탄소소재 부품산업 육성을 위해 추진된 탄소밸리구축 사업은 지난해 8월 종료되었고, 탄소소재법 제정(2016년 9월)이후 올해는 탄소산업클러스터 조성사업이 진행 중이나 당초 계획보다 대폭 축소되었다. 대한민국의 탄소산업의 시작이자 중심인 전라북도 전주가 명실상부한 탄소산업의 메카로 자리매김하기 위해서는, 이제 중앙정부의 전담부서 설치와 탄소밸리 구축사업에 버금가는 신규사업 발굴·추진이 반드시 필요하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