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가 살충제 검사항목 가운데 일부만 검사가 이뤄진 것으로 알려져 '살충제 달걀 부실 전수조사' 논란이 일고 있다.

정부가 정한 기준에 조차 미치지 못하는 검사를 하고도 전북지역 달걀은 안전하다고 발표해 식품 안전에 소홀했다는 비난을 피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전북도는 지난 18일 도내 산란계 농장 125곳에 대한 전수조사를 마치고 "전북에서 생산한 달걀은 기준치를 초과하는 살충제 성분이 검출되지 않았다"며 "달걀 출하에 문제가 없는 상태"라고 밝혔다.

하지만 이번 전수조사에서 전북도가 검사한 살충제 검사 항목이 정부 기준에 상당 부분 못미친 것으로 확인됐다.

전북도가 이번에 검사한 살충제 성분항목은 모두 19종으로, 정부가 검사하도록 한 27종에 비해 턱없이 부족했다.

이는 앞서 대전 등에서 새로 검출된 에톡사졸과 플루페녹수론 등 살충제 8종류에 대해서는 검사 자체가 이뤄지지 않은 것이다.

식품의약품안전처의 기준대로 27개 항목을 분석한 곳은 대구, 경북, 충남, 세종, 경기, 광주, 울산 등 7개 지역 뿐이었다.

논란이 일자 도는 조사 결과 발표 하루가 지난 19일에야 남은 항목을 검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도는 또 올해 4월 기준이 강화되면서 8종의 살충제 성분이 추가돼 시약 확보가 늦어졌다고 해명했다.

전북도 관계자는 "지난 4월 식품의약품안전처가 달걀에 대한 살충제 잔류 검사 항목을 기존 19종에서 27종으로 확대하며 올해 말까지 진행하라했지만, 이후 이에 대한 준비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다"며 "새로운 성분에 대한 검사를 위해서는 검사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한 '표준품' 확보가 중요한데 새로운 성분에 대한 표준품은 외국에서 수입을 해와야 해, 기간이 상당히 장기간 소요된다"고 설명했다.

결국, 전북도가 '과학적이고 철저하게' 실시했다고 강조한 전수조사가 부실하게 이뤄진 것으로 확인되면서 부실조사라는 지적을 피하기 어렵게 됐다.

이같은 사실이 알려지면서 전북도 농정당국을 바라보는 도민들의 불안과 불신이 쉽게 가라앉지 않을 전망이어서 근본적인 대책 마련과 함께 신뢰 회복이 절실해 보인다./김대연기자·re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