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은 23일 5·18 광주민주화운동 당시 공군 전투기의 출격대기 명령 여부와 전일빌딩 헬기 기총소사 사건에 대한 특별조사를 지시하며 5.18 진실규명에 대한 의지를 확고히 했다.

박수현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을 통해 "문 대통령은 오늘 5.18 광주민주화운동 당시 공군 전투기 부대에 광주를 향한 출격 대기 명령이 내려졌다는 일부 언론의 보도, 또 당시 전일빌딩을 향한 헬기 기총사격 사건 등 두 건과 관련한 특별조사를 송영무 국방부 장관에게 지시했다"고 밝혔다.

그동안 광주민주화운동 당시 계엄군이 헬기로 전일빌딩에 있던 시민군에게 무차별 기총소사를 했다는 주장은 꾸준히 제기됐고, 국립과학수사연구원은 지난해 말과 올해 초에 걸쳐 상당수의 총알자국을 발견했다고 확인하기도 했다.

문 대통령의 이번 지시에 따라 그동안 광주에 헬기 기총소사는 없었다는 입장을 고수해 왔던 군 당국이 사실 확인에 나서면서 진상규명에 속도가 붙을 것으로 보인다. 또한 국회에 계류중인 5.18 민주화운동 진상규명 특별법안 등의 제정도 활발히 논의될 것으로 전망된다.

문 대통령은 대선 당시인 지난 3월 광주 금남로 전일빌딩을 직접 찾아 탄흔을 둘러봤으며, 최근에는 5.18을 다룬 영화 ‘택시운전사’를 관람하는 등 5.18 진상규명에 대한 각별한 관심을 보여 왔다.

한편 1980년 5월 당시 공군 조종사였던 김모씨는 최근 한 방송과의 인터뷰에서 지상공격용 폭탄을 전투기에 싣고 광주로 출동할 준비를 했다고 증언한 바 있다.

/청와대 최홍은기자 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