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정부 국정과제중 하나로 ‘자율주행 실증 인프라’ 구축이 포함된 가운데 상용차 부문에서 자율주행 등 기술개발과 인프라 조성이 우선돼야 한다는 지적이다.
특히 국내 중대형 상용차 시장의 90%를 차지하는 전북이 자율주행 실증의 최적지라는 분석이다. 유럽과 일본에서도 상용차산업 여건이 집중돼 있는 곳을 중심으로 국가와 지자체간의 협력 속에서 연구개발과 실증사업이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23일 전북연구원(원장 강현직)은 ‘상용차 생산 1번지 전라북도, 상용차 자율주행 인프라 조성 과제’라는 정책브리프를 통해 해외 상용차 자율주행 동향과 전북의 여건을 분석한 뒤 개방형 시험장, 관제·데이터센터·자율주행 운행도로 등의 방안을 제안했다.
구체적으로 새만금 수변‧간선도로를 활용해 상용차에 특화된 개방형 시험장을 조성하고, 다양한 실증 테스트를 통해 취득하는 빅데이터의 수집과 활용을 지원하기 위한 관제‧데이터센터 구축이 필요하다는 제안이다. 
또 새만금 도로에 일부 장치가 설치될 경우 국내 실도로 기반에서는 가장 큰 규모의 실증 인프라를 갖추고 있어 트럭 여러 대를 네트워크로 묶어 주행하는 군집주행(Platooning) 실증과 각종 이벤트 개최가 가능하다는 것이다.
이와 함께 도내 고속도로와 일반도로를 상용차 특화 자율주행 시험운행 구간으로 지정하고, 자율주행 임시운행허가권을 현재 국토부장관에서 시·도지사까지 확대해 다양한 실증이 진행될 수 있도록 제도개선도 필요하다는 주장이다.     
이지훈(미래전력연구부) 부연구위원은 “사회적으로 대형사고 방지, 물류업체의 원가절감 수요, 고속도로 위주 운행으로 사업화 용이성 측면에서 시장 형성이 상용차가 승용차보다 빠를 것이기 때문에 상용차에 대한 국가적 관심이 필요하다”면서 “국정과제로 제시된 자율주행 인프라 조성이 상용차에 우선돼야 하며, 그 중심에 전북이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지혜기자·kjhwjw@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