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농진청, 특정부위 육량 증가 씨수소 공급

등심과 안심 등 특정 부위가 발달한 소만을 따로 생산할 수 있는 맞춤형 개량 시대가 왔다.
농촌진흥청(청장 라승용)은 한우 보증씨수소의 10대 분할육(안심, 등심, 채끝, 목심, 앞다리, 우둔, 설도, 사태, 양지, 갈비)에 대한 유전평가 결과를 이달부터 농가에 제공한다.
그동안은 도체중과 근내지방도 등 15개 형질을 이용해 한우를 생산했지만, 앞으로는 10대 분할육의 '중량'과 '비율'(도체중 대비 분할육 중량의 비율)을 더해 총 35개의 개량형질을 활용해 한우를 생산하게 된다.
'등심 중량' 유전능력이 높은 씨수소 정액을 사용하면 등심 중량이 높은 소를, '등심 비율' 유전능력이 높은 씨수소 정액을 사용하면 도체중 대비 등심비율이 높은 소(자손)를 기대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이는 농가의 정액쏠림 현상을 완화할 수 있고, 소비자도 수입쇠고기와 차별화된 한우를 접할 수 있게 한다.
연구진은 후대 검정우 후대 2,660마리를 24개월령에 도축해 10대 분할육의 중량과 비율, 유전력을 측정·분석한 결과, 중량 평균은 △안심 6.0㎏(비율 평균 1.6%) △등심 34.5㎏(비율 평균 9.3%) △채끝 7.7kg(비율 평균 2.1%)으로 나타났다.
또한, 10대 분할육의 유전력은 0.38~0.78 정도로, 기존 도체중(0.35)과 등심단면적(0.44), 근내지방도(0.56)가 잘 개량된 것에 비춰볼 때 이른 시기에 개량성과를 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황성조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