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농촌의 지속가능성, 시민의 건강한 밥상 담보’를 목표로 전주시가 민선 6기 시작과 함께 야심차게 추진했던 ‘전주푸드’ 사업이 결국 대대적인 ‘구조조정’이란 처방을 받게 됐다.
특히, 일각에서는 출범 당시부터 기획생산과 안정적 농가 소득구조 정착 등을 위한 조직 및 사업방안 부실, 직매장 활성화를 위한 기초적 시장조사 부족, 내실보다는 양적확대에 치우친 무리한 사업 추진 등 전주푸드의 실패는 어느 정도 예상돼 왔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아울러 ‘예산 먹는 하마’라는 줄기찬 비난과 자립경영 곤란 등의 지적 속에 최근 사업을 총괄 추진해 왔던 전주푸드통합지원센터 센터장과 주요 업무 담당자가 갑작스런 사의를 표하는 등 조직 관리에도 문제가 있었던 것 아니냐는 논란도 일고 있다.
지난 25일 (재)전주푸드통합지원센터는 이사회를 열고, 현재 운영 중인 3개점의 직매장 중 제2호점(효자동)을 폐점키로 결정했다.
1호점(송천동)은 자립가능이 있다고 판단해 계속 운영키로 하고, 국비가 일부 투입된 3호점은 홍보강화 등 정상화 노력을 기울인다는 방침이다.
또한, 전주푸드 사업 추진 중 가장 많은 지적이 제기됐던 동물원 내 레스토랑도 폐점키로 했다.
반면, 전주푸드의 기본 정신에 가장 부합된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 공공급식지원센터(학교급식 등)는 확대 운영키로 하고, 폐점이 결정된 레스토랑과 직매장 근로자를 공공급식에 투입한다는 계획이다.
폐점이 결정된 효자동 직매장은 현재 종합경기장 내 위치한 3호 매장과 함께 그동안 전주시의회 등에서 매출액 저조 등으로 지속운영에 대한 문제 제기가 끊임없이 제기돼 왔다.
이와 함께 ‘전주시-전주농협 간 상생 연구용역 중간보고’ 자료에서도 2호점은 자립경영 곤란으로 폐점 검토를 제안받기도 했다.
실제로 2호점의 경우 주변 상권을 분석해 보면 인근에 롯데마트(800m)와 완주로컬푸드직매장(600m)이 위치하고 있어 시장성 차원에서도 후발주자로서 경쟁에서 뒤질 수밖에 없었다는 분석이다.
동물원 내 레스토랑 역시 개점 당시부터 위치에 대한 부적절성과 전주푸드 조직 및 사업방안 불완전 상태에서의 성급한 사업개시라는 우려를 받기도 했다.
전주시 관계자는 “전주푸드 플랜 추진 3년차를 맞는 현재, 양적 확대보다는 선택과 집중을 통해 내실화 및 지속가능한 발전을 도모해야 한다는 의견이 대다수였다”면서 “직매장 등은 축소 방향으로 추진하는 한편, 사회공헌 등의 명분이 충분한 학교급식 등 공공급식지원 측면으로 확대 시행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유승훈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