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1회 무주반딧불축제가 한창인 무주가 지난 29일 군민화합잔치로 들썩였다.

‘어르신들의 날(실버데이)’로 명명한 이날 행사는 무주읍 예체문화관 옆 주무대에서 1,000여 명의 군민들이 흥겨운 시간을 보냈다.

실버태권도시범단 축하무대를 시작으로 막을 올린 행사에서는 군민의 장 시상식이 진행돼 의미를 더했다.

부남면 유상근 씨(58세)가 지방산업 육성과 발전에 기여하고 자기 직무분야에서 창의력을 발휘하고 있는 군민에게 주는 무주군민의 장 산업근로장을 수상했으며

공공사업과 사회사업, 봉사활동 등으로 군민복지 향상에 앞장서 온 사람에게 수여하는 안성면이 고향인 출향인 신덕재 씨(56세, 안양시)가 향토공익장을, 부모를 공경하고 이웃을 사랑해 이웃들에게 널리 귀감이 되는 군민에게 주는 효행장은 무주읍 김순아 씨(71세)가 받았다.

황정수 군수는 “여러분 한 분 한 분이, 또 여러분의 한 걸음 한 걸음이 모두 축제와 지역에는 큰 힘”이라며 “정성으로 준비한 오늘 하루가 여러분께도 큰 활력이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이 자리에서는 60여 명의 주민들이 함께 어울려 춤과 농악놀이를 선보인 ‘부남디딜방아 액막이놀이’가 펼쳐져 관객들의 시선을 사로잡았다.

이외에도 재부산 출향인사 판소리단 공연, 한국판소리보존회 회원들의 가야금 산조와 병창, 마당근 ‘춘아 춘아 옥단춘아’, 영동 난계 국악단이 무대를 찾았으며

오후 2시부터는 가수 이애란, 홍세민, 김태희, 박일남, 오현, 이정자가 함께 한 무주군민한마당, 읍면 주민들이 직접 참가해 실력을 뽐낸 도전 가요열전이 펼쳐져 호응을 얻었다.

무주군민들은 “요새는 일한다고 바빠서 못 보다가 오늘 이렇게 만나서 같이 공연도 보고 노래도 부르고 축제장 구경도 했다”며 “반딧불축제가 손님들만 즐거운 축제가 아니라 군민도 함께 축제여서 좋다”고 전했다. //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