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초 많은 우려 속에 민선 6기 김승수 전주시장이 강력 추진한 ‘직선 보다는 곡선, 이에 따른 자연스런 도심 차량 속도 줄이기’ 정책이 전국으로 확산되고 있다.
특히, ‘안전한 도로 만들기’에 중점을 두고 있는 새 정부가 전주시의 한 발 앞선 ‘도심 차량속도 제한’ 정책을 전국 정책으로 벤치마킹, 확산시키기에 나서면서 ‘첫 마중길’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국토교통부와 경찰청, 교통안전공단 전북지부, 전주시는 29일 전주시자원봉사센터에서 첫마중길과 같이 도심 내 차량제한속도를 30~50km/h로 하향조정하는 골자의 ‘도심 속도 하향조정 5030 추진’을 위한 교통안전 대토론회를 개최했다.
국토부는 도시 내 교통사고를 줄이기 위해 전주시를 비롯한 다른 교통 선진국과 같이 도심 차량속도를 시속 50km 이내로 제한하되, 보행자가 많은 생활도로나 어린이보호구역 등은 30km로 조정해 교통안전을 향상시키겠다는 계획이다.
현재 OECD(경제협력개발기구)에 소속된 국가의 대부분이 도심 제한속도 50km를 기본원칙으로 하고 있으며, WTO(세계보건기구) 역시 50km 제한을 권장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미국은 40~64km, 영국 48km, 독일·스웨덴·스위스 30~50km, 프랑스·덴마크·스페인 등 대부분의 교통 선진국들도 50km/h 이내의 속도로 제한하는 정책을 추진 중이다.
이들 국가들의 경우, 다소 차이는 있지만 교통 사망사고 24%, 부상사고 9% 등이 감소해 차량 속도 줄이기가 안전한 도로의 선행조건임을 단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전주시는 이미 빠른 속도로 달리는 차량들만 가득했던 전주역 앞 첫 마중길의 제한 속도를 시속 40km로 낮췄고, 곡선도로로 만들어 차량들이 자연스럽게 속도를 줄일 수 있게 했다.
이 같은 전주시의 안전 도로 정책이 높은 관심을 얻으면서 국토부는 도심 속도 하향조정 5030 추진을 위해 지난 6월 제주를 시작으로 수원, 고양, 천안, 전주, 창원 등 주요 10개 도시를 돌며 토론회를 진행 중이다.
서울과 부산 등 광역시들은 지난해 세미나를 실시한 이후 도심 제한속도를 줄이는 방안을 추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김승수 전주시장은 “앞으로도 자동차에게 내어준 도로를 원주인인 사람에게 제공해 가장 인간적인 도로로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유승훈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