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재정부가 최종 확정한 내년도 정부 국가예산안에 새만금 관련 16개 사업비 총액 규모가 7천113억 원으로 알려졌다. 정부 부처서 기재부에 넘긴 7천62억 원에 51억 원이 늘어난 규모다. 
  기재부서 확정한 총액규모 새만금 예산액은 당초 전북도 요구액 1조1천159억 원에 비해 무려 4천46억 원이나 적어졌다. 삭감 규모만으로 말하면 전북도가 애초 요구액을 터무니없이 부풀렸거나 아니면 정부부처나 기재부가 터무니없이 삭감한 것으로 밖에 달리 말할 수가 없다.
  그러나 전북도 요구액은 사실은 실제 필요한 규모보다 지나치게 적게 요구했다고 해야 할 것이다. 2020년까지 종합개발계획(MP)상의 국비 총액 11조 중 지난 7년간 투입된 국비가 4조4천억 원에 그쳤다. 2011년 4천억 원에서 1천억 씩 늘려 지난해 7천151억 원이 됐다. 남은 3년 간 해마다 2조원 넘게 투입돼야 한다.
  따라서 애초 전북도가 내년 국비예산으로 요구한 총액 규모가 소요의 절반 규모 밖에 되지 않았다. 전액이 반영돼도 크게 부족할 판이다. 그런데도 그마저 최종 확정된 정부 예산안에 턱없이 깎여 반영된 것이다.  
   내년 새만금 예산에 대한 전북의 기대는 컸다. 문재인 대통령의 기한 내 완공을 위한 속도전 공약에 대한 신뢰 때문이다. 거기다가 전북도가 2023년 세계잼버리대회를 새만금에 유치했다. 속도전이 더욱 절실해 졌다.
  당연히 내년 국가예산안에 새만금 관련 사업비가 크게 증액되고 속도전을 통해 그간의 지지부진에서 벗어나 2020년 1단계 내부개발 완공까지 바라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결국 실망이 크지 않을 수 없다.
  총액 규모가 큰 폭으로 삭감된 가운데 간선도로망 사업비 등이 2천665억 원으로 배증되어 그나마 다행이나 당장 시급을 요하는 토지매립 관련 사업비가 10억 원에 그쳤다. 공공주도 토지매립에 대한 기대마저 무너진 것 같다.   
  앞으로 국회의 최종 심의확정 과정에서 증액을 기대해볼 수는 있다. 그러나 복지 예산 큰 폭 증액 때문에 총 예산규모를 400조원서 429조원으로 7.1%나 늘리면서도 SOC예산은 20%나 삭감했다. 국회서 새만금 예산의 큰 폭 증액이 쉽지 않을 것 같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