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와 문화체육관광부, 농림축산식품부, 해양수산부의 핵심정책토의가 문재인 대통령 주재로 30일 오후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렸다.

문 대통령은 정책토의에 앞서 교육부와 문체부는 소프트파워의 토대를 만들고 육성하는 핵심적 부처라고 말하고, 품격있는 삶과 품격있는 국가를 만들어 달라고 당부했다.

교육부에는 “과도한 입시경쟁과 교육격차를 해소하고, 사교육비를 절감하는 교육복지에 심혈을 기울여 달라”며 “지난 정부 역사교과서 국정화와 같은 획일적 교육에 대해 ‘NO(노)’라고 말할 수 있는 깨어있는 공직자가 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블랙리스트 등 국정농단으로 힘든 시기를 보낸 문체부에는 기죽지 말고 신명나게 일하라고 운을 뗀 뒤 “예술인의 창작권은 누구도 침해할 수 없는 헌법상 표현의 자유다”며 “지원은 하되 간섭하지 않는다는 원칙을 가지고 문화예술계의 불공정 관행 해소와 창작인들의 생활안전망 구축에 각별한 사명감을 가져달라”고 당부했다.

또 평창동계올림픽과 관련해서는 9월 UN 총회에 참석해 세계에 홍보하겠다며 성공적인 개최에 힘을 실어줬다.

이후 4시부터 이어진 농식품부 정책토의에서는 문 대통령은 “동물복지형 축산이 시대적 추세인 만큼 얼마나 많이 생산하느냐가 아니라, 어떻게 키우고 생산하느냐로 축산업의 패러다임을 전환하라”며 먹거리 생산의 근본적인 체질개선을 주문했다.

또 "생명산업인 농업이 홀대받은 나라가 선진국이 된 사례는 없다"며 "농가소득을 안정적으로 보장하여 농민들의 시름을 덜어주고 젊은이들이 돌아오는 농촌이 될 수 있도록 새로운 일자리와 기회 창출을 위해 역량을 쏟아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해수부에 대해서는 “바다는 안보고, 경제이며 민생이다”고 말하고 “해운업과 조선업은 구조조정을 하더라도 연계해야 하고, 해운업은 해수부로, 조선업은 산자부로 소관이 나뉘어 있어도 해운과 조선의 상생을 위해 산자부와 협의체계를 구축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아울러 “주변국의 해양영토 침범과 외국어선의 불법조업을 단호하고 강력히 대응해 바다와 자원을 지켜야 할 것”이라며 “해양경찰이 해수부 외청으로 재출범한 만큼 두 기관이 협력하여 영토지킴이, 민생지킴이가 되어야 할 것”이라 당부했다.

/청와대=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