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가 새 정부의 핵심 사업인 ‘도시재생 뉴딜사업’에 발맞춰 주무 부서를 중심으로 한 행정 T/F팀을 가동하는 등 공모사업 대비 선제 대응에 나섰다.
새 정부의 도시재생 뉴딜사업은 무분별한 개발사업보다는 ‘아시아문화심장터 프로젝트’ 등 도시재생을 통해 경쟁력을 키워온 민선 6기 전주시의 정책과 일맥상통한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시는 ‘모든 시민이 행복하고 새로운 활력이 넘치는 도시재생’을 목표로 한 전주형 도시재생 구현과 정부의 관련 뉴딜사업 공모에 선제 대응키 위해 행정 T/F팀을 구성·운영한다고 지난 1일 밝혔다.
행정 T/F 팀은 주무부서인 도시재생과와 기획예산과, 생태도시계획과, 건축과, 주거복지과, 공동체육성과 등 8개 부서 11개 팀으로 구성된다.
도시재생 뉴딜사업은 매년 전국 100곳에 10조원씩 5년간 총 50조원이 투자되는 대규모 국책사업으로 단순 주거정비 사업이 아니라 쇠퇴한 도시를 활성화시켜 주민의 삶의 질과 도시 경쟁력을 높이는 ‘도시 혁신사업’이다.
이에 행정 T/F팀은 ▲사업모델 발굴 및 공모사업 대응 ▲주거복지 및 주거지 재생 ▲사회적경제 연계 및 일자리창출 ▲젠트리피케이션 대응 및 공동체활성화 ▲시민참여 및 정책홍보 등 분양별 담당업무를 추진하게 된다.
특히, 사업의 5가지 유형인 ‘우리동네 살리기형’, ‘주거정비 지원형’, ‘일반근린형’, ‘중심시가지형’, ‘경제기반형’ 등 각각의 유형별 맞춤형 대상지를 선정하고, 주민과 전문가의 의견 수렴을 통해 사업계획을 구체화 할 계획이다.
시는 향후 선정된 각 유형별 대상지역 주민들과의 간담회 및 설명회를 개최하고, 전문가를 포함한 확대 T/F회의, 도시재생위원회 및 정책협의회 검토, 국책연구기관의 사전컨설팅 등을 거쳐 정부의 뉴딜사업에 적극 대응할 방침이다.
한편, 시는 지난달 28일 8개 부서 부서장과 팀장 등 20명이 참석한 가운데 T/F팀 첫 회의를 열고, 전주형 도시재생 뉴딜사업을 국토부가 제시한 ▲주거복지 실현 ▲도시경쟁력 향상 ▲일자리 창출 ▲사회적 통합의 4가지 목표에 맞추기로 했다.
또, ▲대안적 주거지 재생 ▲역사문화 재생 ▲창조적 재생 ▲세대공존형 재생 등 전주시만의 4가지 기본방향을 설정해 추진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시 관계자는 “행정 T/F팀 운영으로 다양한 사업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시민 의견수렴과 전문가와의 협업 체계 강화를 통해 전주형 도시 재생 뉴딜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유승훈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