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진흥청이 먹거리 안전과 농생명에 관한 사항을 시민사회와 함께 협의하면서 지엠오(GMO)에 대한 국민 우려를 해소하고 GMO 안전관리를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농진청은 1일 본청에서 반GMO전북도민행동과 지엠(GM)작물 개발 관련 갈등해소 방안을 마련하고, 이를 성실하게 수행하기 위한 협약을 맺었다.
이 협약은 GM작물 상용화 중단 및 노지재배를 금지하고, GM작물 개발사업단을 해체하며, GMO 연구내용은 누리집·설명회 등으로 알리고, 연구시설과 가까운 지역은 민관 합동 환경영향조사를 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특히, 양측은 국민 먹거리 안전과 농생명에 관한 사항은 국민 의견을 수렴하며, 다양한 이해관계자가 참여하는 '농생명위원회(가칭)'를 운영하기로 합의했다.
농진청이 시민사회의 GMO에 대한 우려를 불식시키고, 안전한 환경에서 GMO연구를 지속하겠다는 뜻을 적극 표현한 것이다.
농진청은 지난 5월 시민사회와 소통창구를 설치하면서 GMO 관련 법령 개선 연구 및 민관합동 환경영향조사 합의 등 상호 신뢰를 쌓는 노력을 해왔다.
이와 관련, 시민사회단체는 GM작물 상용화 중단과 GM작물개발사업단 해체 뿐만 아니라 연구개발 전면 중단까지 요구하는 등 시민사회단체간의 갈등이 깊어졌으나, 의견 차이를 좁히는 협의회를 7차례 열고 해소 방안을 마련해 이번 협약식을 준비했다.
농진청은 그동안 생명공학기술이 질병, 환경, 식량 등 미래 인류 고민을 해결할 핵심수단의 하나로 인식하고 국제기준과 법령에 따라 승인된 연구·시험시설에서 GM작물 개발연구를 해왔다.
또한 농경지에서 GM작물 일반재배는 하지 않을 것임을 선언한 바 있다.
농진청 황규석 연구정책국장은 "이번 협약은 시민사회와 행정이 함께하는 협치 사례"라며 "지역사회와 국민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우리나라 농업, 농촌, 농업인을 위한 정책을 수립하는 새로운 계기가 될 것이다"고 말했다.
반GMO전북도민행동 이세우 상임대표도 "농업을 지키고 살리는 일, 안전한 먹거리, 식량안보 등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한다"며 "농진청의 큰 결단을 환영하며, 이번 협약을 시작으로 GMO 농식품을 막는 데 농민단체가 협력해 싸워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반GMO전국행동 측 역시 양측의 협약을 지지한다고 밝혀 이날 협약이 농진청과 전국 시민단체간의 합의 임을 인정했다.
한편, 이날 협약에 따라 앞으로 수입되는 GMO의 안전성 평가를 강화하고, GMO 연구는 '농생명위원회(가칭)' 협의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 의견 수렴을 통해 추진키로 했다.
농진청은 협약 사항을 정부와 국회 등에 보고할 예정이다./황성조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