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 공약사항 및 전북 몫 찾기 성과에 따른 조직 신설이 예상되는 가운데 전북도의 요구가 어느 정도나 반영될 수 있을지 관심이 모아진다.
1일 전북도에 따르면 국립전북문화재연구소를 비롯해 새만금간척지 첨단농업연구소, 국립치유농업원, 한국탄소산업진흥원 등의 신설을 추진하고 있다.
이들 조직은 정부부처 산하에 소속되는 것으로 조직 신설 및 정원에 대한 승인권한을 행정안전부가 가지고 있다.
문화재청 소속인 국립전북문화재연구소는 2018년부터 2021년까지 국비 280억원을 들여 설립한다는 계획이다.
그동안 전북도는 백제문화의 보고인 전북지역에 국가적인 연구시설이 전무, 백제 문화유산의 발굴·연구·조사를 전담할 수 있는 국가적인 연구시설의 필요성을 건의해왔다.
전북도의회도 마한·백제·후백제·가야 문화유산에 이르는 한반도의 고대문화를 조사하기 위한 국립전북문화재연구소의 조속한 설립을 촉구했다.
국립문화재연구소 검토 결과 후백제 문화권에 설립하는 것이 차별성과 타당성이 높다고 나타나면서 전북문화재연구소 설립이 가시화되고 있다.
이에 도와 문화재청은 올해 말까지 사업계획을 수립하고, 내년 2월 행안부에 조직 설립을 신청을 할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4급 소장과 3개과 30명을 정원으로 검토하고 있다.
새만금간척지 첨단농업연구소는 농촌진흥청과 공동의 과제로 추진하고 있다. 벼농사에 집중된 기존 간척지 농업 연구에서 벗어나 친환경농업, 첨단과학농업 기능을 도입한 시험연구시설 및 시험포장 구축하는 사업이다.
농진청은 4개과 54명 규모로 조직신설을 요청하고 있지만 행안부는 부정적인 입장을 보이면서 사업추진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국립치유농업원은 문재인 대통령 공약으로 2018년 내에 사회적농업법(치유농업)을 제정할 수 있도록 농식품부에서 지속적인 건의 및 행안부와 조직신설 방안을 협의하고 있다.
이밖에도 한국탄소진흥원(산업부), 새만금개발공사(국토부), 세계잼버리대회 조직위원회 등 정부부처와 연계한 조직 신설이 줄지어 대기하고 있다.
관건은 행안부를 설득하는 문제다. 도는 내심 기대하는 구석이 있다. 지난달까지 전북도에서 호흡을 맞췄던 김일재 전 행정부지사가 정부조직 및 정원을 관리하는 행안부 정부혁신조직실을 이끌고 있는 때문이다.
전북도 관계자는 “정부혁신조직실은 정부 조직과 정원을 관리하는 행안부 내 요직”이라면서 “얼마 전까지 부지사로 재임해 사정을 잘 알고 있는 만큼 최대한 전북의 입장에서 판단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지혜기자·kjhwjw@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