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오는 6일부터 이틀 동안 블라디보스토크를 방문해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갖고 극동개발과 북핵 문제 해결 등 한반도 평화정착 방안을 논의한다.

제3차 동방경제포럼 참석차 취임 후 처음으로 러시아를 방문하는 문 대통령은 한·러 단독 및 확대 정상회담과 공동기자회견을 통해 주요 협정을 체결하고, 양해각서 서명식도 가질 예정이다.

7일 개막하는 동방경제포럼은 러시아 정부가 역점을 두고 있는 극동지역 개발 국제회의로, 문 대통령은 이날 기조연설에 나서 동북아를 포함한 유라시아 지역 국가와의 경제협력 증진을 위한 신북방정책과 한·러 전략적 협력동반자관계 증진 방안에 대한 비전을 제시한다.

이번 방문에는 최근 임명된 송영길 북방경제협력위원장을 비롯해 김동연 경제부총리, 청와대 경제수석보좌관들이 수행해 동북아 신경제협력 구상 실행을 위한 의제를 논의한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이번 방러 기간 중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도 정상회담을 가질 예정이다.

청와대 박수현 대변인은 “이번 러시아 방문은 한·러 정상간 우호·신뢰관계를 구축하고, 이를 바탕으로 극동, 연해주 지역 양국 간 실질협력을 육성해 우리의 신북방정책 추진을 위한 관련국 협조 등 대외 환경을 조성해 나가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청와대=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