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은 제3차 동방경제포럼 참석차 오늘부터 1박2일 일정으로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를 방문한다.

문 대통령은 이번 러시아 방문에서 북한의 6차 핵실험 관련해 푸틴 러시아 대통령, 아베 일본 총리, 칼트마 바툴가 몽골 대통령 등과 차례로 정상회담을 갖고 북핵 외교에 나선다.

먼저 6일 열리는 푸틴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에서는 ‘신북방정책’과 관련한 주요협정과 MOU서명식을 갖고, 북한 핵실험과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도발 등의 위협에 대해 평가하고 그에 대한 구체적인 대응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또한 Δ양국간 고위인사 교류 확대 Δ경제·제도적 기반 확충 Δ극동지역 개발협력 선순환적 구조 정착 등 양국간 실질적 경제협력 기반 확충에 대해서도 의견을 교환할 예정이다.

7일에는 아베 총리와 회담을 가질 예정이어서 대북압박을 위한 실제적인 대응 논의가 주목된다.

동방경제포럼에서는 기조연설을 통해 동북아를 포함한 러시아 극동지역 등 유라시아와의 경제협력을 활성화하는 내용을 골자로 새 정부의 ‘신북방정책’ 비전도 제시할 계획이다.

한편 김정숙 여사도 이번 순방길에 동반해 항일 독립운동의 거점인 연해주 우수리스크의 고려인 문화센터를 방문하고, 이상설 선생의 유허비에서 참배할 예정이다.

/청와대=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