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 효자 4동의 인구 초 과밀화 등 혁신도시 주민들의 정주여건 개선을 위해 수년째 논의돼 왔던 전주시 행정구역 조정안이 드디어 그 윤곽을 드러냈다.
이번 조정안의 골자는 인구 7만5000명에 육박하는 효자 4동을 4·5동으로 분동하고, (가칭)혁신동을 신설(완산구 편입)해 기존 33개 동에서 35개 동으로 2개 동을 늘리는 방안이다.
반면, 행정구역 신설과 분동에 따른 기존 행정구역 통·폐합은 내년 지방선거가 끝난 뒤로 유예하는 방안이 검토되고 있다.
전주시는 이 같은 ‘전주시 행정구역 조정안’을 6일부터 오는 26일까지 21일간 입법 예고하고, 향후 전주시의회 심의·의결을 거쳐 최종 확정할 예정이다.
세부적으로는 우선 현재 완산구 효자4동과 덕진구 동산동으로 이원화된 혁신도시(완주군 지역 제외) 행정구역을 혁신동으로 묶어 완산구에 배치키로 했다.
그동안 혁신도시는 2개 구·2개 동으로 나뉜 행정구역으로 인해 주민 혼란과 불편이 잇따랐다.
또한, 약 7만4800명이 거주하면서 인구과밀 현상을 보인 효자4동은 서원로(이동교~전주대 신정문)를 기준으로 효자 4동과 효자 5동으로 분동시켜 남쪽(효천지구 방향)은 효자 4동, 북쪽(서곡방향)은 효자 5동으로 각각 나뉘게 된다.
이번 시의 조정안, 특히 혁신동의 완산구 편입을 두고 일각에서는 덕진구와 완산구 간의 불균형(완산 20개동, 덕진 15개동) 문제 가속화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아울러 최근까지 주민설명회 등을 통해 논의돼 왔던 금암 1·2동과 동·서서학동 등의 행정구역 통·폐합이 주민반발 이란 이유로 내년 지방 선거 뒤로 미뤄진 점은 ‘눈치보기 식’ 행정이란 지적도 제기되고 있는 상황이다.
시 관계자는 “이번 조정안대로 행정구역이 개편되면 인구 과밀화 문제가 끊임없이 제기됐던 효자 4동 주민들의 불편이 해소되고, 전북 혁신도시 주민들의 정주여건 개선에도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유승훈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