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러 두 정상은 최근 국제사회의 긴장을 초래하고 있는 북한 문제에 대해 전략적으로 소통을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문재인 대통령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6일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 극동연방대학에서 한·러 단독-확대 정상회담 후 공동언론발표를 통해 이같이 밝히고, 북한의 6차 핵실험은 유엔안보리 결의를 위반한 도발이라는데 인식을 같이 했다.

문 대통령은 “북한의 계속되는 도발로 국제정치 상황이 아주 엄중해졌다”며 “여기서 북한의 도발이 멈추지 않으면 통제할 수 없는 국면으로 빠져들 수 있다”고 말하면서 원유공급 중단 등의 초강력 제재에 협력해 달라고 말했다.

그러나 푸틴 대통령은 “압박과 제재만으로는 북핵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며 “원유공급 중단은 북의 민간인 피해가 우려 된다”는 입장을 내 사실상 문 대통령과 대북 제재안과 미묘한 시각차를 드러냈다.

이날 정상회담에서는 신북방정책에 기반한 다양한 경제협력안도 구체적으로 합의됐다.

내년 한·러 지방협력포럼이 출범돼 지역 경제단체와 중소상공인 지방대학 간의 협력채널이 활성화된다. 특히 극동지역 개발프로젝트로 20억달러 규모의 투융자 플랫폼도 신설된다.

또 두 정상은 한국과 유라시아 경제연합간 FTA를 위한 공동실무 작업반을 설치해 협력을 촉진해 나가기로 했다.

아울러 최근 우리기업이 건조하고 있는 15척의 쇄빙 LNG운반선은 북극해 운항 시대의 개막을 알린 것으로, 조선과 에너지 산업간 연계를 통해 미래성작동력 확충도 활발히 전개될 것으로 기대된다.

문 대통령은 “한국은 극동개발의 최적의 파트너”라고 강조하고 푸틴 대통령과 함께 가스관, 전력망, 한반도종단철도(TKR) 등 남북러 3각협력 사업' 의 기초를 다져 한반도와 극동지역의 평화와 번영을 이뤄나가자고 말했다.

한편 회담 발표 말미에 푸틴 대통령은 한국 축구대표팀의  월드컵 본선 진출 축하덕담을 전하기도 했다. 

/청와대=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