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핵 외교와 신북방경제협력이란 두 가지 과제를 들고 첫 순방길에 올랐던 문재인 대통령의 러시아 일정이 7일 마무리됐다.

1박2일 짧은 기간 한-러, 한-일, 한-몽 등 연이은 정상회담을 통해 동북아 긴장을 고조시키고 있는 북한의 핵·미사일 도발을 강력히 제재할 각국의 공조를 이끌어내는데 힘을 모았다.

특히 문 대통령이 제3차 동방경제포럼 기조연설에서 “극동개발은 북핵 문제를 해결하는 또 하나의 근원적인 해법”이라고 강조한 대목에서는 초강도 유엔 안보리 제재와 함께 신북방경제협력을 통한 향후 북한과의 관계개선에 끈을 놓지 않겠다는 의지도 읽혀진다.

문 대통령은 “남·북·러 3각 협력을 위해 논의돼온 사업들이 현재의 남북관계상 당장 실현되기는 어렵더라도, 한·러 양국이 협력할 수 있는 사업은 지금 바로 시작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한·러 사이에 ‘9개의 다리’(9-Bridges)를 놓아 동시다발적인 협력을 제안했다. ‘9개 다리’는 가스·철도·항만·전력·북극항로·조선·일자리·농업·수산으로 전방위 협력을 뜻한다.

특히 가스와 전기 등 에너지난을 겪는 우리에게 극동의 광활한 자원은 중요하다. 문 대통령은 러시아가 주도해 동북아 에너지 공동체를 만드는 개념의 ‘동북아 슈퍼그리드’ 구축을 제안했다. 유럽연합처럼 동북아 경제공동체와 다자 안보체제로 발전하는 디딤돌을 만들자는 것이다.

또 한·러 지방협력포럼은 지역단체와 지방대학간 협력을 활성화한다는 측면에서 전라북도가 눈여겨 볼 필요가 있다. 현재 도차원, 민간 차원에서 진행되는 러시아 교류가 국가정책적으로 뒷받침될 수 있다는 점에서 기대를 모은다.

물류체계도 러시아 횡단철도를 이용하면 훨씬 빨라진다. 조선과 건설, 농수산업 시장진출에도 장점이 크다. 문 대통령은 “많은 한국의 농업기업이 러시아 농업에 기술지원과 기술이전을 하고 있다”며 “수산물류가공 복합단지 조성으로 이뤄질 수산분야의 협력은 미래 식량문제를 해결할 것"이라고 말했다.

/청와대=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