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조선소 가동중단에 따른 협력업체들의 피해를 줄이기 위한 시중은행권의 고통분담이 절실하다.

정부와 전북도는 협력업체들의 자금난 해소를 위해 다양한 정책자금을 지원해 왔지만 대다수 시중은행들이 정부와 전북도가 특례 보증한 정책자금 조차 상환유예에 부정적인 입장을 내놓고 있다.

7일 도에 따르면 군산조선소의 갑작스런 가동 중단으로 많은 협력업체들의 금융권 대출 상환기간이 가동 중단과 맞물리면서 원금은커녕 이자조차 감당하지 못하자 도는 정책자금 지원 결정을 내렸다.

이에 지난해 8월부터 올해 말까지 조선업 관련 긴급경영안정자금과 지난 5월부터 오는 12월까지 조선업 관련기업을 위한 자체특례보증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이들 자금은 평소 85%, 특례 100%까지 보증된다. 경영상의 원금을 상환하지 않아도 최소 85%에서 최대 100%까지 보존을 받을 수 있는 것으로 전북은행과 농협, 국민은행, 우리은행, 기업은행 등이 담당하고 있다.

하지만 대다수의 시중은행들이 보증비율이 100%인 특례보증 조차 상황유예를 꺼리고 있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이들 은행들은 ‘이자까지 유예하는 전례가 없다’는 이유로 정부와 지자체의 정책방향을 수용하지 않는 것이나 다름없다. 이는 상환유예에 따른 사소한 손해나 절차상의 불편함을 감수하지 않겠다는 것으로 풀이된다.

앞서 지난 7월 군산을 방문한 이낙연 국무총리는 조선소 협력업체 관계자들을 만나 정책자금에 대한 상환연장과 대출자금의 유예를 시중은행에 적극 독려하겠다고 약속했다.

그러나 이같은 약속은 최종 자금연장을 결정하는 시중은행들에게 전달되지 않는 모양새를 띄며 지역과의 상생방안이나 지역경제 활성화, 지역의 어려움 등을 시중은행들이 외면하고 있는 것이다.

그나마 국책금융기관인 신용보증기금, 기술보증기금과 전북은행, 농협 등이 정부와 전북도의 의견을 수용해 상환유예에 긍정적인 입장을 밝혔다.

도 관계자는 “협력업체들의 정책자금 상환유예가 순조롭게 진행되지 못하다 보니 정부가 적극적인 검토를 약속했던 대출자금 연장문제는 논의조차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며 “협력업체들의 생존뿐만이 아니라 지역경제 활성화 등 상생발전을 도모하기 위한 시중은행들의 협조가 절실한 시점이다”고 말했다./김대연기자·re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