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은 이번 주 여야 5당 대표들을 청와대로 초청해 회동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

회동이 성사될 경우 주요 의제는 북한의 핵과 미사일 도발로 고조된 한반도 안보상황에 대한 대응방안 등이 될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문 대통령은 지난 6일부터 1박2일 일정으로 러시아에서 잇따라 가진 각국 정상들과의 회담이 대북제재 강화를 포함한 북핵 외교전이었던 만큼 내용을 공유하고, 여야 대표들과 의견을 교환할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지난 5월 여야 대표 회동 때부터 꾸준히 제안하고 있는 여·야·정 국정상설협의체 구성에 대해서도 재차 언급할 것으로 예상된다. 문 대통령은 취임 이후 안보 문제만큼은 여야 없이 머리를 맞대자고 말해왔고, 주요 계기마다 안보 책임자를 야당에 보내 보고해왔던 만큼 이번 회동에서는 상설협의체 구성에 대한 진지한 협의를 계속 시도할 것으로 보인다.

또 정기국회에서 각종 개혁 입법안이 원만히 통과될 수 있도록 야당의 협조를 구할 것으로 전망된다.

하지만 문 대통령의 초청 여·야 대표 회동에 야당 대표가 모두 참석할지는 미지수다.

장외투쟁을 선언했던 자유한국당이 11일 국회에 복귀하기로 했지만, 지난 7일에 전병헌 청와대 정무수석의 청와대 회동 초청에 홍준표 대표가 “들러리 회동에는 참여하고 싶지 않다”며 사실상 불참 의사를 밝혔기 때문이다.

청와대는 정무라인을 통해 홍 대표를 최대한 설득한다는 입장이지만, 홍 대표가 입장 변화를 보이지 않을 경우 4당 대표만 참석하는 반쪽 회동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청와대=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