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초 이번 주로 예정됐던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대표의 청와대 회동이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지난 11일 김이수 헌재소장 임명동의안이 국회에서 부결된 직후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무책임한 다수의 횡포라고 비판하면서 “대통령과 여야 지도부 대화를 추진은 하겠지만, 완급을 조절할 수밖에 없다”고 말한 바 있다. 부결을 예상치 못했던 상황에 청와대와 야당간 경색된 분위기를 읽을 수 있는 대목이다.

게다가 오는 18일부터 문 대통령의 유엔총회 기조연설을 위한 미국 뉴욕 방문이 예정돼 있어 청와대 초청 회동은 당분간 성사되기는 어려울 전망이다.

청와대 관계자는 12일 “더 노력하겠지만 여야 대표 초청 회동이 현재로서는 어려워진 상황”이라며 “대법원장 인사청문회 등 상황을 지켜보면서 설명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유엔 안보리의 대북 제재 결의안이 채택되는 등 북한 핵실험과 미사일 도발로 엄중한 안보 상황에 청와대와 야당의 초당적 메시지가 없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정무수석이 5당 대표들에게 그런 내용을 이미 제안해왔다면서 “야당이 대통령과 청와대의 진정성을 받아줘서 응답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청와대 관계자는 헌재소장 후임 인선 등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상황을 열어 놓고 있다”면서도 당분간 지금의 대행체제 유지 가능성도 내비쳤다.

/청와대=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