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작물 추수를 앞두고 도내에 잦은 비가 내리면서 각종 병해충이 퍼지고 있어 농작물 관리가 시급하다.

12일 전북도에 따르면 도내 고추 재배면적(8월 기준)은 총 5507ha로 이중 7.6%(421ha)가 고추 탄저병이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전년 발생면적(173ha)와 비교하면 2.4배 늘어난 수치다.

지역별로는 정읍지역이 78ha로 가장 많았고 부안(64ha), 김제(50ha) 남원(46ha) 무주(42ha) 등에서 피해를 입었다.

문제는 현재의 기후상황을 볼 때 지속적으로 병해충 발생면적이 늘어날 수도 있다는 것이다. 탄저병 병원균의 99%는 비가 올 때 빗물에 의해 전파되므로 최근 잦은 비로 고온 다습한 기온이 이어짐에 따라 확산가능성이 커지고 있다는 진단이다. 실제 올해 강우일수는 43일로 전년과 비교하면 11일 많았다.

특히 돌발 해충인 벼 먹노린재의 경우 익산시를 중심으로 급속하게 퍼지고 있다. 먹노린재는 벼의 줄기와 이삭 등을 흡즙해 이삭을 여물지 못하는 돌발해충으로 현재 익산 함열과 함라, 성당, 웅포, 용동 등 105ha에서 확인되고 있다.

또 각종 병해충의 영향으로 벼 피해면적도 늘어날 조짐을 보이고 있다. 도는 올해 전북지역 병충해 예상 피해면적을 1만1673ha로 추정하고 있다. 병(바이러스) 피해면적가 7715ha, 해충피해는 3958ha로 예상하고 있다.

여기에 포도와 복숭아도 잦은 비로 인한 열과와 낙과 피해로 20% 가량 수확량 감소를 예상하고 있으며 고추는 탄저병의 영향으로 15~20% 수확량이 감소할 것으로 내다봤다.

도 관계자는 “폭염에 이어 잦은 비가 계속되면서 농작물에 병해충이 확산하고 수확량이 많이 감소할 것으로 우려된다”며 “사전에 농작물 방제를 철저히 하고 적절한 농작물 관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김대연기자·re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