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속되는 경기침체로 인해 체불임금 발생이 크게 늘고 있다.

14일 군산고용노동지청(지청장 이한수)에 따르면, 올해 8월말 현재 관내(군산, 고창, 부안)에서 발생한 체불임금은 총 731개 사업장, 근로자 2135명, 106억원에 달한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 709개 사업장, 1739명 근로자, 79억원(34% 증가)보다 크게 증가한 수치다.

업종별로는 제조업이 67억원(지난해 43억원)으로 가장 많았고, 건설업이 13억원, 도매업음식숙박업 및 사업서비스업 4억6000만원 순으로 집계됐다.

이와 함께 규모별로는 30인 이상 100인 미만 사업장이 크게 증가하면서 체불임금도 36억원으로 가장 많았고, 5인 미만 사업장은 31억원으로 조사됐다.

이처럼 체불임금이 전년도에 비해 크게 증가한 이유는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가동 중단에 따른 협력업체 폐업과 경기악화에 따른 것으로 분석된다.

이와 관련, 군산고용노동지청은 11일부터 29일까지 추석 명절 ‘체불 예방 및 조기청산 집중 지도기간’을 운영할 계획이다.

노동지청은 이 기간 동안 ‘체불 상황 전담팀’을 운영해 휴일에도 비상근무를 실시하고, 전화 및 현장방문 등을 통해 신속한 청산이 이뤄지도록 집중 지도할 방침이다.

아울러 원·하도급 관계가 복잡한 건설현장 등에서 건설업자가 아닌 수급인이 임금을 지급하지 못할 경우, 건설업자인 직상수급인에게도 연대책임을 지도록 집중 관리할 예정이다.

특히, 일시적 경영난으로 임금을 체불하고 있는 사업주와 임금을 받지 못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근로자의 생계보호를 위해 기존 정책을 통해 지원하기로 했다.

이한수 군산고용노동지청장은 “근로자들이 가족과 함께 따뜻한 추석 명절을 보낼 수 있도록 발주자와 원청업체는 도급사 및 하도급업체가 자금난으로 인한 체불임금이 발생하지 않도록 기성금 지급 등 관리에 최선을 다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