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무역’이 국제무역거래에 있어 불평등을 해소하는 등 새로운 형태의 대안무역으로 평가 받고 있는 가운데 공정무역 제품 판매 활성화를 위해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는 지적이다.

특히 전북지역 소비자들 대부분이 구입 방법을 모르거나 구입해 본 경험이 없는 것으로 나타나 공정무역판매점 신설이 시급하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14일 한국여성소비자연합 전북지회 소비자정보센터(이하 전주소비자정보센터)에 따르면, 지난 6월 전주시민 506명을 대상으로 공정무역에 대한 구매 태도에 대해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공정무역이란, 제품에 대한 공정가격 설정, 빈곤 완화 등 소외된 생산자 지원을 목표로 하는 사회운동의 하나다.

조사 결과, ‘공정무역’에 대한 의미를 잘 알고 있는 응답자는 35.4%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름만 들어본 경우가 40.3%, 전혀 모르는 응답자도 24.3%에 달했다.

공정무역제품 구매에 대한 경험은 전혀 본적이 없다는 응답이 57.5%로 과반수를 넘긴 것으로 조사됐다.

하지만, 도내 소비자들의 공정무역 제품에 대한 관심은 ‘긍정적’이었다.

응답자의 55.1%는 공정무역 상품 구매에 적극 동참할 수 있다고 응답했고, 90% 이상이 ‘공정무역 제품 구매는 현명하고 좋은 일이며 유익한 일’이라고 응답한 것으로 나타났다.

더욱이 적극적 동참 이외 답변으로 ‘구매하고 싶어도 우리 지역에 매장이 없다’는 이유의 응답자가 무려 25.1%를 차지했다.

이처럼 제품을 이용하고 싶어도, 방법을 모르는 경우가 많아 공정무역 활성화를 위해서는 도내에 공정무역 판매점을 개설하는 것이 우선이라는 방안이다.

이와 함께 성인 뿐 아니라 학생들에게도 공정무역에 대한 안내와 윤리적 소비에 대한 교육이 필요하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실례로 타 지자체인 서울특별시 성북구의 경우, 2012년 ‘공정무역지원 및 육성에 관한 조례’를 통해 성북구에 판매점을 지역시민단체에 위탁해 지역 초․중․고등학교에 공정무역에 대한 나눔 교육과 지역주민 교육 등이 이뤄지고 있다.

전북지역에서도 조례제정과 교육 등이 이뤄질 수 있도록 행정기관과 의회 등에서 관심이 절실하다는 목소리다.

김보금 사)한국여성소비자연합 전북지회 소장은 “공정무역 제품을 이용한 지역주민 교육과 초․중․고등학교 교육, 그리고 전문매장 설치를 위해 활동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날 전주소비자정보센터는 3층 강당에서는 ‘공정무역을 통한 윤리적 소비활성화 방안을 위한 토론회를 진행했다./박세린기자․iceblue@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