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반기 임기가 만료되는 전북도 출연기관장에 대한 채용계획이 속속 공고되면서 인선 작업에 이목이 쏠리고 있다. 송하진 도지사가 완전공개 채용을 천명한 상황에서 현직 기관장들이 연임에 성공할 수 있을지, 대거 교체될지 초미의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다.
전북도는 13일 전북연구원장 모집 공고를 도 홈페이지에 게시했다. 강현직 현 원장의 임기가 다음달 29일 만료되는 데 따른 것이다.
원서접수 기간은 오는 25일부터 10월10일까지로 임기는 3년이다. 다만 연임이 가능하기에 현 원장의 재임 의사도 적지 않은 것으로 파악된다.
같은날 남원의료원장 채용계획도 공고됐다. 박주영 현 원장의 임기 역시 오는 11월20일로 만료된다. 의료원장 원서접수는 이번달 28일까지다.
각 실무부서는 송 지사가 완전공개 경쟁을 지시한 만큼 투명하고, 공정한 절차를 거쳐 적임자를 찾겠다는 원칙을 세워두고 있다.
특히 송 지사는 적임자가 없으면 과감히 재공고를 진행하고, 시간에 쫓겨 절차를 진행하지 말 것을 강조한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나 실무부서에서는 완전공개 경쟁으로 적임자를 찾는 것도 적지 않은 어려움이 따른다고 호소하고 있다. 도 출연기관장들의 경우 업무 능력만 중요한 게 아니라 대외소통 능력 등도 중요한데 지역실정을 전혀 모르거나 서류상 자격만 갖춰진 경우가 많다는 것이다.
실제 이같은 이유에서 국제교류센터장 모집이 재공고에 들어갔다. 첫 공고에서 8명이나 되는 지원자가 몰렸지만 심사 결과 적격자가 없다고 판단됐기 때문이다. 이에 오는 18일까지 센터장 재공고를 진행한다.
자원봉사센터장은 첫 공고에서 단수지원하면서 재공고를 진행, 15일 2명의 후보자가 면접을 볼 예정이다. 면접에서 적격자가 나오면 오는 25일 이사회 의결을 통해 최종 센터장으로 임명하게 된다.
전북도 한 관계자는 “공정하고 투명한 절차를 통해 가장 적합한 인물을 선정하도록 노력할 것이다”면서도 “전북발전을 위해 꼭 필요한 인물이라면 삼고초려라도 해서 모시는 방법도 고려해봐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김형중 인재육성재단 사무국장(10월21일), 김동수 전북도생물산업진흥원장(11월17일), 신수미 전북여성교육문화센터장(12월31일), 이병천 전북문화관광재단 대표이사(12월31일), 이신후 문화콘텐츠산업진흥원장(12월31일)의 임기가 올해 안에 만료된다.
/김지혜기자·kjhwjw@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