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수시장 침체와 장기적인 매출부진으로 전북지역의 자영업자 감소폭이 심상치 않다. 특히 타 지역에 비해 상대적으로 자영업 비율이 높은 도내 자영업자들은 매출 부진과 함께 최저 임금 인상으로 인한 인건비 부담으로 폐업하거나 고용규모를 줄이는 가게가 속출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5일 통계청 전주사무소가 발표한 ‘2017년 8월 전북지역 고용동향’에 따르면 8월 전북지역의 자영업자수는 모두 24만5천명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3만2천명(-11.5%)이 감소했다. 지난달(-10.1%)보다 감소폭이 더 증가했다. 
 이처럼 도내 자영업자 수의 감소폭이 큰 것은 괜찮은 일자리 부족으로 인한 자영업 포화에 따른 자연적 감소와 경쟁업종의 과밀화와 치솟는 임대료, 그리고 무엇보다 인건비 부담으로 인한 경영의 어려움으로 많은 자영업자들이 폐업카드를 선택한 결과로 분석된다.
 또한 이 가운데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는 전년 동월 대비 22.8%가 감소한 4만2천명,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8.8%가 감소한 20만3천명으로 조사됐다.
 이처럼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의 감소폭이 커 고용창출 측면에서도 시급한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나 홀로 점포를 꾸려가는 영세자영업자의 감소는 내수경기 부진으로 처음에는 고용원이 있었으나 경기불황이 장기화하면서 고용을 점점 줄이고 혼자 버티다 결국 문 닫는 현상이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전주 한옥 마을에서 커피숍을 운영하고 있는 김 모씨(53)씨는 “그나마 상권이 좋다는 한옥마을도 최근 관광객이 많이 줄어 매출이 감소하고 있다”며 “임대료와 인건비를 주고 나면 정말 남는 것이 없어 조만간 알바를 줄이거나, 그래도 안 되면 문을 닫을 수 밖에 없는 실정이다”고 하소연했다.
 내년 최저임금 인상으로 상당수 자영업자들이 종업원을 감축할 계획이거나 상황에 따라 폐업도 고려하고 있다는 게 김 씨의 설명이다.
 하지만 더 큰 문제는 이러한 생계형 자영업자들이 폐업으로 인해 ‘생존절벽’으로까지 내몰리고 있다는 데 있다. 매출감소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도내 많은 자영업자들은 장사가 안 돼도 폐업손실을 우려해 폐업보다는 업종전환과 업장 축소 등의 강구책으로 최대한 버티고 있기 때문이다.
 전주 중화산동에서 빙수점을 운영했던 있는 최 모씨(48)는 “매달 적자운영을 피하기 위해 가게를 내놓았는데도, 1년6개월이 넘도록 들어오겠다는 사람이 없어 월세만 내고 있다”면서 “권리금을 아예 포기하고 문을 닫아야 할지 다른 업종으로 전환을 할지 고민 중이다”고 말했다.
 이처럼 감당하기 힘든 매출부진과 경영난, 여기에다 최저임금 인상이란 ‘삼중고’를 만난 자영업자들이 하루 하루 힘든 생존 경쟁을 벌이고 있다.
 이에 따라 영세 자영업자를 중심으로 정부 차원의 현실성 있는 전방위 대책을 조속히 마련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양승수기자·ssyang0117@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