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소속 전북도의원들이 내년 지방선거에서 공정한 경선 등을 촉구했다.

민주당 도의원은 지난 17일 김춘진 도당위원장과 간담회에서 지방선거 경선 룰과 공정경선 등에 대한 의견을 나눈 것으로 알려졌다.

이 자리는 지난 대선기간 최전선에서 문재인 대통령 만들기에 나섰던 광역의원들에 대한 도당 격려차원에서 열렸다.

이날 도의원 극히 일부를 제외하고 대부분 참석한 가운데 당헌당규에 있는 ‘권리당원 50%이하+유권자 50%이상’ 경선 룰에 대한 변경 가능성에 따른 공정한 경선을 요구했다.

광역의원의 공정한 경선 룰 주장은 지난 10일 도내 민주당 소속 단체장들이 도당에 요구한 공정한 경선과 일맥상통하고 있다.

하지만 현역 단체장에 도전장을 내민 도의원들은 현역 프리미엄과 지역위원장 관계 등 일부 불공정한 사례를 우회적으로 건의해 단체장과 도의원이 주장한 공정한 경선에 온도차가 나고 있다.

단체장 출마를 선언한 일부 도의원들은 현역의 막강한 조직과 지역위원장 관계에서 겉으론 공정을 주문하고 있지만 물밑으론 끈끈한 끈을 이어가고 있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이 때문에 지난 총선에서 참패로 텃밭을 내준 민주당이 올 대선에서 승리를 가져왔으나 내년 지방선거에서 도민의 신뢰를 회복할 수도, 아니면 또 다른 가시밭길을 걷느냐의 갈림길 핵심은 공정한 경선에 있다는 것이다.

도의원은 당의 공천심사과정도 투명하게 운영될지도 걱정하고 있다. 지역위원회 연락소장이나 사무국장의 경우, 대부분 현역 단체장과 연결돼 있어 공정한 경선이 되겠느냐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특히 지난해 총선을 앞두고 민주당이 하한가에도 입당한 사례와 탈당 도미노 속에서도 당을 지킨 것, 신인 가산점과 노인 가산점 등도 중앙당과 도당에서 분명한 인센티브를 줘야 한다는 건의도 했다.

A의원은 “당에서 공정성을 말하고 있지만 지역위원장과 현역 단체장이 힘을 합치면 공정 시스템은 붕괴될 것”이라며 “당이 어려울 때 당을 지키고, 대통령을 만드는데 가장 앞장섰던 당원이 선출직에 나설 때 불이익은 없어야 한다”고 했다./장병운기자․argu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