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의 핵심공약 중 하나인 고교학점제를 현실화하기 위해서는 교육주체들의 충분한 논의와 협의가 먼저 이뤄져야 한다는 의견이다. 교육과정 개편, 교원 확충, 행정체계 구축 등 병행해야 할 정책들이 많아서다.

전북교육연대가 19일 전북교육청 회의실에서 연 토론회 ‘문재인 정부의 교육정책 어떻게 볼 것인가?’에서는 현 교육정책 관련해 발표 및 토론했다. 특히 입시 부담을 덜고 진로를 탐색할 수 있도록 교과 선택권을 부여하는 고교학점제에 대한 관심이 높았다.

발제를 맡은 김학한 사회적교육위원회 정책위원장은 “고교학점제를 시행하기에는 장애물이 적지 않다. 교원수급문제와 학교시설 문제를 해결해야 하고 된다 해도 단위 학교 개설과목은 제한될 수밖에 없다”면서 “입시가 좌우해 온 고교 교육과정을 재편해야 하는데 이는 다양한 교육주체들 특히 현장 교원들과 협의할 때 가능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토론자 중 박성자 전북교육정책연구소 연구사는 “공공성, 민주성, 협력과 발달이라는 준거를 가지고 고교학점제에 대한 분석을 실시해야 한다. 전북교육청의 경우 TF팀을 구성해 기존사업 현황을 파악하고 시행 가능성을 진단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전북처럼 도시보다 농산어촌이 많은 지역에서 유리하게 적용할지 지역 차원의 면밀한 검토가 필요하다. 학생 구성, 행정체계 구축, 입시와 분리된 교육과정 운영가능여부까지 교육주체 간 해결해야 할 일이 많다”고 했다./이수화기자‧waterflower20@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