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 발표된 정부의 ‘혁신도시 이전 공공기관 지역인재 30% 채용 의무화’ 결정에 전주시가 환영의 입장을 내놨다.
김승수 전주시장은 이날 “정부의 이번 결정은 매우 반가운 일”이라고 평가한 뒤 “이번 지역인재 의무채용 결정을 계기로 전주는 물론 전북지역이 모두 발전할 수 있는 전환점이 됐으면 한다”고 밝혔다.
이번 ‘지역인재 의무채용 법제화’ 결정은 전국 모든 (혁신)도시가 바랐던 정책이지만 김 시장에게 있어서는 남다른 의미가 부여된다.
김 시장은 이 정책을 민선 6기 대표 공약사업으로 제시함과 동시에 전국혁신도시(지구)협의회장을 맡으며, 일명 ‘김승수 발(發) 공공기관 지역인재 의무채용 법제화’를 위해 무단한 노력을 쏟아 왔다.
이는 사상 최악의 청년취업난을 극복하고, 우수인재의 수도권 쏠림 현상을 방지해 국가균형발전을 이뤄내야 한다는 김 시장의 철학을 바탕으로 이뤄진 것이다.
그동안 김 시장은 지역인재 의무채용 법제화를 실현시키기 위해 중앙 정치권에 꾸준히 건의하고, 전북지역 종합대학 총학생회장 및 부총장 간담회, 전국혁신도시협의회 실무자회의, 전북혁신도시 공공기관 인사부서장 간담회를 잇따라 개최하는 등 법제화 필요성 및 공동대응에 앞장서 왔다.
또, 지난해 11월에는 전국혁신도시협의회 소속 시장·군수들과 지역구 국회의원, 전국 대학생들과 함께 지역인재 의무채용 법제화를 촉구하는 공동결의문도 발표하는 등 그 필요성 확산에도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는 평가다.
김 시장은 “혁신도시 공공기관의 지역인재 채용 의무화는 그동안 일자리에 절박한 청년들의 마음을 담아 함께 주장한 것”이라며 “전주시는 그동안 전북혁신도시 공공기관, 전북지역 대학과 함께 맞춤형 지역인재를 양성하는 논의도 계속해 왔다”고 설명했다.
/유승훈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