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가 현재 단위별 도시정보관리시스템에 따른 시민들의 다양한 요구 및 문제점을 해소하고, 지역의 지속성장 및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정보통신기술을 이용한 ‘스마트시티’ 프로젝트를 추진한다.
특히, 향후 실증사업 결과를 토대로 아시아문화심장터로 조성되는 원도심의 교통과 환경, 에너지 등 도시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사업화 모델 발굴을 통해 구체적 사업추진을 계획하고 있어 전국적인 사례가 될 것이라는 전망이다.
시는 지속성장 가능한 도시, 사람의 가치와 삶의 질이 존중받는 도시를 만들기 위해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선도하는 대표 브랜드인 ‘스마트시티’ 조성에 한발 앞서 대응할 계획이라고 19일 밝혔다.
스마트시티는 교통과 보건, 안전, 에너지 관리 등 도시의 핵심기능이 사람 손을 빌리지 않고도 ICT(정보통신기술)를 활용해 스스로 상호작용하면서 도시문제를 해결하는 최첨단 도시 상을 말한다.
시는 현재 전주정보문화산업진흥원 내 ㈜고백기술과 협력해 테스트베드를 구축하고, 원도심 지역에 확산·적용할 수 있는 전주형 스마트시티 실증모델 및 서비스모델을 개발하고 있다.
주요 사업 내용은 ▲스마트가로등 ▲스마트 주차 및 출입관제 ▲스마트 에너지 관리 ▲무선네트워크존 구축 ▲통합관제플랫폼 ‘Argos’ 개발 등이다.
우선, ‘스마트가로등’은 기존 가로등에 센서와 CCTV, LED, 유무선 네트워크 장비 등을 결합해 실외조명 유지 및 전력관리를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사업이다.
또, 이런 스마트가로등과 주차구역을 연결해 실시간으로 주차공간에 관한 정보를 사용자와 공유, 주차난 해소를 위한 해결책을 제시하는 ‘스마트 주차 및 출입관제’ 시스템도 추진된다.
이밖에 에너지 사용량 정보를 실시간으로 사용자와 공유하는 ‘스마트 에너지관리 서비스’와 스마트가로등을 이용한 ‘무선네트워크존’도 구축한다.
이런 스마트시티가 실제 생활에 적용될 경우, 실시간 전력 사용량 관리에 따른 가계지출 완화 및 에너지 절약, CCTV 모니터링을 통한 각종 재난과 범죄 발생 예방, 사고 발생 시 신속한 조치 등 각종 도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것이다.
시는 실증사업을 통해 구체적 사업화 모델을 발굴한 후 적극적인 국가예산 확보로 전통과 첨단이 어우러지는 스마트시티 기반을 공고히 할 방침이다.
최은자 시 신성장산업본부장은 “전주시는 앞으로 원도심 지역을 중심으로 한 스마트시티 구축을 통해 신도심과의 시설 인프라 및 제공서비스의 격차를 줄이고, 시민 살의 질을 향상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유승훈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