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가 출산율 제고와 여성 경제활동 참여 확대를 위해 중소기업 직장어린이집 확대 지원에 나섰다.

20일 도에 따르면 산업단지 및 중소기업 밀집지역에 공동직장어린이집 설치를 적극 추진하기 위해 이날 기업 관계자 등을 대상으로 ‘중소기업 공동직장어린이집 사업설명회’를 열었다.

중소기업 공동직장어린이집 설치지원 사업은 산업단지 및 중소기업 근로자의 일과 가정 양립을 지원하기 위해 고용노동부(근로복지공단)에서 어린이집 설치비용의 90%, 최대 20억원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또 설치비용 이외에도 어린이집이 운영되는 동안 소요되는 1인당 인건비(월 120만원)와 운영비(월 최대 520만원)를 보조하는 등 각종 지원정책도 추진하고 있다.

특히 도에서는 공동직장어린이집이 설치될 경우 지방비를 최대 1억원까지 지원할 계획이다.

그동안 전북의 경우 중소기업 비중이 절대적으로 높은데도 불구하고 공동직장어린이집은 세 곳에 불과한 실정이다.

이는 상시 여성근로자가 300명 이상이거나 상시 근로자 수가 500명 이상인 사업장의 경우 법적으로 직장어린이집을 설치하도록 규정하고 있는 것과 달리 중소기업은 설치 의무가 없기 때문이다.

부지확보와 건물신축이 가장 큰 난관이고, 설사 토지를 마련해 건물을 지었다 해도 매달 보육교사 인건비와 운영비 등 부담이 크다는 것이다.

이에 도는 이날 공동직장어린이집 설치방법과 우수사례 등을 비롯해 사업주들에게 참여독려 및 도와 시군의 재정적 지원 내용을 통해 공동직장어린이집 운영을 유도했다.

공동직장어린이집 신청자격은 ‘산업단지형 공동직장어린이집’과 ‘중소기업 컨소시엄형 공동직장어린이집’으로 나뉜다.

산업단지형의 경우 단지 또는 지역 내 우선지원 대상기업 7개소 이상의 입주기업이 컨소시엄을 구성하면 되고, 중소기업 컨소시엄형의 경우 2개 이상의 우선지원 대상기업으로 구성된 사업주 단체이면 신청 가능하다.

나해수 전북도 기업지원과장은 “사업주와 시군 공무원의 이해도를 높이고 직장어린이집 설치를 유도하기 위해 이번 사업설명회를 개최했다”며 “중소기업 공동직장어린이집 확충을 위해 시군과 협조해 적극적으로 홍보 및 재정 지원에 나서겠다”고 말했다./김대연기자·re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