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동(가칭) 완산구 편입 결정에 따른 논란이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전주시가 일부(덕진구) 의원들이 제기한 ‘공신력 있는 시민의견 수렴’ 요구에 유명 여론조사 기관 의뢰와 주민투표 등 2가지의 방안을 제시할 것으로 알려졌다.
전주시의회나 전주시 모두 ‘공정한 주민의사 수렴’을 명분으로 내세우고 있지만, 내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양 구를 중심으로 한 정치권(중앙+지역)의 이해관계가 얽혀있는 만큼, 이번 전주시의 제시안이 어떻게 받아들여질지 주목되는 상황이다.
특히, 시가 마련한 제시안 중 유명 기관을 통한 여론조사 안은 현재 완산구와 덕진구의 세대수 차이에 의한 조사방식의 이견이 있다는 지적이다.
현재, 혁신동의 전체 세대수는 5275세대로 완산구 2041세대, 덕진구 3234세대로 파악되고 있다.
세대수가 상대적으로 적은 완산구 측은 세대 당 여론조사를 통해 주민의사를 물어야 한다는 입장을 보이는 반면, 덕진구는 19세 이상 주민이면 누구에게나 의사를 물어야 한다는 주장을 펼치고 있다.
이 같은 입장차는 지난 다울마당 설문조사 당시 완산구 주민들은 대다수 완산구 편입을 찬성한 반면, 덕진구 주민들은 대략 5 대 5 정도의 의견을 보인 것에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또한, 제시안에는 예산 투입의 문제도 거론되는데 여론조사의 경우 1세대 당 1만원 총 5000만 원 이상의 재원이 필요하고, 선관위를 통한 주민투표 방식은 4~5억 원이 소요되는 것으로 알려져 혈세 낭비라는 지적도 일고 있다.
전주시는 긴급예산을 통해서라도 지난 10여 년 동안 지루하게 이어져 온 혁신동 구 편입 과제를 해결하겠다는 입장이지만 이 같은 지적 속에 적지 않은 부담도 갖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A 시의원(덕진 지역구)은 “지난 의원총회 때 제기한 문제점은 정치적으로 첨예한 사안을 두고 진행된 다울마당의 설문조사에 대한 신뢰성이 없었기 때문”이라며 “일각에서 제기되고 있는 여론조사의 방식은 우리나 시가 정하는 것이 아니라 여론조사 기관에서 하는 것이기에 신뢰성을 바탕 할 수 있다는 것이다”고 설명했다.
시 관계자는 “구체적인 제시안을 말할 수는 없지만 현재 복수의 안을 마련했고, 22일 시의장에게 설명을 통한 이해를 구할 방침이다”면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혁신동 주민들의 의견인 만큼, 시의회에서 동의하는 방안을 기초로 주민들의 뜻을 물어 향후 일정을 조율하겠다”고 말했다.
/유승훈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