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광규 시인(맨 왼쪽)과 심옥남 시인(왼쪽에서 네 번째), 윤석정 신석정기념사업회 이사장(가운데)

제4회 신석정문학상 시상식이 지난 23일 부안 석정문학관에서 성대하게 개최됐다.
  시상식에는 윤석정 신석정기념사업회 이사장, 정군수 석정문학관장, 소재호 석정문학상 운영위원장, 김종구 한겨례 편집인, 이운룡 전 전북문학관장, 전일환 수필가, 조미애 전북시인협회장 등 관계자 및 문인들과 신석정 선생의 자녀들, 김종규 부안군수, 오세웅 부안군의장, 이연산 부군수 등 300여 명이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이날 ‘제4회 신석정문학상’(상금 3000만 원)을 받은 공광규 시인은 “상을 받아 시 쓰기에 대한 잠시의 안도감과 문단과 사회에 대한 부채감을 동시에 얻었다”며 “일제 때 창씨개명을 거부하고 해방 이후에는 새 나라를 희망하는 시를 썼으며, 전쟁 이후에는 군사정변에 저항했던 석정의 시 정신을 잃지 않겠다”고 말했다.
  ‘신석정 촛불문학상’을 받은 심옥남 시인은 “이 상은 제게 핀 향기롭고 영광스런 꽃”이라며 “겸허하게 이 꽃을 가슴에 안고 시의 삶을 더 향기롭고 고귀하게 가꾸겠다”고 말했다.
  같은 날 부안에서는 전국 신석정 시낭송대회와 공광규 시인의 문학강의, 다양한 축하공연이 열렸다. 24일 전주의 전북보훈회관에서 이어진 석정문학제에서는 한국신석정시낭송협회의 석정시극공연과 신달자 시인의 문학 강연이 열렸다.
  신석정문학상 시상식·석정문학제는 신석정기념사업회·석정문학관·석정문학회가 주최하고 전북도·전주시·부안군·한국신석정시낭송협회 등이 후원했다.
/이병재기자·kanadasa@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