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도당이 내년 지방선거에서 결선투표 도입여부가 최대 변수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24일 더불어민주당 중앙당과 도당에 따르면 내년 6월 치러지는 지방선거가 아직 9개월이나 남았지만 권리당원 규모가 급증하고 있다. 전북도당은 지난 6월 100만 당원운동에 돌입한 이후 내년 지방선거와 맞물려 경선에서 권리를 행사할 수 있는 권리당원만 최소 20만명을 넘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민주당은 선거가 임박해 경선룰을 변경하는 것을 막기 위해 선출직 공직자 추천 규정을 특별 당규로 명시해 쉽게 손대지 못하도록 추진하고 있다. 이에 따라 당헌당규에 있는 ‘권리당원 50%이하+국민유권자 50%이상’ 경선 룰 변화는 없을 것으로 보고 있다.

하지만 지난 대선에서 도입된 결선투표제가 지방선거 도입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대선에서 문재인-이재명-안희정 등 후보들은 경선에서 과반을 넘지 않을 경우, 결선투표를 실시하기로 했었다. 당시 문 대통령은 과반을 넘어 결선투표가 이뤄지지 않았다.

민주당이 대선에서 결선투표를 도입한 마당에 지방선거에도 도입해 타당과 차별성을 가져야 한다는 지적이다. 민주당은 대선에서 승리를 하면서 도민들로부터 지지를 받고 있지만 예전과 같은 경선을 고집할 경우, 돌아오고 민심을 다시 놓칠 있기 때문이다.

 

△결선투표 도입 해 볼만 하다=현재 민주당 경선 룰 등을 보면 현역들이 매우 유리한 입장이다. 내년 지방선거 단체장에 도전장을 내민 한 도의원은 대선기간을 비롯해 수개월 동안 꾸준히 권리당원을 모집했으나 현역 단체장은 한 달도 안 돼 도전자가 모집한 당원 2~3배 모집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같은 현실은 단체장 조직과 동원력 등 현역 프리미엄을 나타내는 한 사례에 불과하다.

당내 안팎에서는 지방선거 공천 경선 시 권리당원 투표를 반영할 수 있도록 한 당헌당규 규정 때문에 지방선거 출마를 준비하는 예비후보자들이 지지자들의 권리당원 가입을 이끌고 있다.

도의원 등 도전장 입장인 단체장 출마예정자들은 도당에 공명선거와 현역과의 동등한 경쟁을 요구하기도 했다. 도전자는 뛰고 있을 때 현역은 날고 있는 실정에서 사실상 결선투표제 도입을 우회적으로 건의 한 것이다.

민주당은 지난 대선 경선을 1차 투표에서 최대 득표자 득표율이 과반에 미달하면 1, 2위 후보자를 대상으로 결선투표를 도입했다. 단체장 도전장을 내민 한 출마예정자는 “대선에서도 결선투표제가 도입되었기 때문에 지방선거에서도 실시해 유권자와 당원의 공정한 평가 뿐 아니라 출마예정자 경선 출발선이 똑 같도록 당에서 적극 나서야 한다”고 했다.

국민의당은 대선에서 '현장투표 80%+여론조사 20%·결선투표' 경선 룰 확정해 국민관심을 이끌기도 했다.

 

△권리당원 모집광풍=민주당 도당에 따르면 당원이 8월 말 10만여명 수준 이었으나 이달 들어 내년 지방선거를 대비한 권리당원 모집 열풍으로 추석 연휴도 반납해야 할 정도로 입당원서가 쌓여 있어 2배 이상 늘어날 것이 확실시 되고 있다.

지난달 중앙당 최고위원회에서 내년 지방선거 경선 투표권을 주는 권리당원 기준을 이달 30일까지 입당해 내년 3월 31일까지 당비를 6회 이상 낸 당원으로 결정하면서 출마 예정자들 사이에 당원 영입경쟁에 불이 붙었다.

이는 내년 지방선거 공천을 원하는 출마 예정자들은 경선에서 유리한 고지를 차지하기 위해 이달 말까지 더 많은 지지자를 권리당원으로 끌어들이기에 사활을 걸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의 정당발전위원회가 최근 당원의 권리를 대폭 강화하는 내용의 혁신안을 발표했다. 당의 합당·해산과 같은 주요 의제에 ‘전 당원 투표’를 실시하고 평생 당원제를 도입해 일정 기간 활동한 권리당원은 당연직 전국 대의원으로 배정하겠다는 내용을 골자로 한다.

또한 선거가 임박해 경선 룰을 변경하는 것을 막기 위해 선출직 공직자 추천 규정을 특별 당규로 명시해 쉽게 손대지 못하도록 추진한다. /장병운기자·argu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