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의회가 재량사업비 비리로 전․현직 의원 4명이 기소되면서 도민에게 고개를 숙였다.

전북도의회는 27일 “검찰수사 발표결과 일부 전․현직의원들이 특정업체에 소규모 주민숙원사업 일감을 주고 리베이트를 받은 것으로 드러난 것에 사죄의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다.

이어 “전북의 가치를 높이는 협치의회를 내걸고 달려온 10대 도의회에 대한 도민 애정이 컸던 만큼 실망과 분노도 더욱 클 것”이라고 사과문을 발표했다.

전북도의회가 공식 사과문을 발표한 것은 실추된 의회 분위기를 추스르고 행정사무감사 등 집행부 견제와 감시 기능에 충실하겠다는 의지로 보인다. 도의회는 전․현직 의원 가운데 의장과 부의장 출신들이 포함돼 있어 더욱 침통한 표정이다.

특히 전북도의회는 사건의 발단이 된 재량사업비를 폐지하겠다는 방침을 세웠고, 약속도 지키겠다는 의지를 재차 천명했다.

하지만 도의장과 대다수 의원들은 폐지에 나서고 있는 가운데 일부 의원들 사이에서는 아직도 재량사업비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분위기 파악도 못하고 있다는 지적까지 나오고 있다.

여기에 내년 지방선거까지 맞물려 있어 도전자들부터 공격대상이 될 공산도 크다. 이 때문에 단체장과 도의원 수성에 나서려는 의원은 재량사업비 폐지를 당연시하고 있다.

재량사업비 수사로 몸을 낮췄던 도의회는 의정활동에도 영향을 받았기 때문에 검찰의 수사결과발표로 남은 임기동안 도민의 신뢰회복과 청렴한 의회상 정립에 본격 나설 것으로 예상된다.

A의원은 “동료의원의 물의에 죄송하고 사죄한다”면서 “검찰 수사로 의회가 더욱 청렴하고 도민들로부터 신뢰를 회복하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해가겠다”고 말했다.

지역정치권은 지방의회에 대한 제도적 감시와 견제 장치 필요성을 제기하고 있다. 이는 과도한 권한을 행사하려는 의원들이 항상 생기기 때문이다. B의원은 “지방분권 시대에 부응할 수 있도록 자정능력과 역량을 키워야 한다”고 밝혔다./장병운기자․argu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