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는 28일 추석 연휴 동안 독거노인과 결식아동 등 취약계층이 소외받지 않도록 보호대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번 대책은 유례없던 10일의 추석연휴로 도내 독거노인과 나홀로 아동, 차상위계층, 기초생활수급자 등에게 자칫 결식, 고독사 등의 문제점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기 위해 마련됐다.

전북도는 연휴 기간 동안 독거노인 및 노숙인의 안전을 위해 비상연락망을 운영하고 사회복지시설 당직근무 등을 통해 비상 근무체제를 유지한다는 방침이다.

각 지자체들은 상황실을 운영해 지역여건 및 학부모 수요 등을 고려해 나홀로 아동에 대한 급식지원 등 결식방지 대책을 추진한다.

또 경로당, 복지관, 아동시설, 장애인시설 등 사회복지 생활시설의 미운영으로 인해 결식이 우려되는 소외계층은 지역사회 자원을 활용·연계해 서비스를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또 도민들의 의료이용 불편을 최소화하고 과밀화를 막기 위해 문을 여는 병·의원과 약국의 정보도 제공한다.

전북도 관계자는 “홀로 계신 노인들과 아동 등 소외계층을 살펴 더 외롭고 쓸쓸한 명절이 되지 않도록 비상근무체제를 운영 한다”고 말했다.

한편, 도내 사회복지 생활시설은 모두 434개소이며 노인시설 249개소, 장애인시설 74개소, 아동시설 62개소 등이며 이용자는 1만4352명이다./하미수 기자·misu7765@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