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권이 추석 황금연휴를 끝내고 이번주부터 본격적인 ‘국감 혈투’에 돌입한다. 전북도를 비롯한 도내 피감기관들도 쟁점사항에 대한 질의서를 준비하는 등 국감 대응체계를 가동하고 있다.
9일 전북도에 따르면 국회는 오는 12일부터 31일까지 상임위원회별로 소속 피감기관들을 상대로 국감을 진행한다.
우선 전북도에 대한 행정안전위원회의 국감은 오는 23일 오전 예정돼 있다. 더불어민주당 진선미 의원을 감사반장으로 김영진·김영춘·백재현·소병훈 의원, 자유한국당 박성중·유민봉·이명수 의원, 국민의당 권은희·이용호 의원, 바른정당 황영철 의원 등이 감사반에 이름을 올리고 있다.
박근혜 대통령 탄핵 및 문재인 정부 출범 후 첫 국감이자, 내년 지방선거 길목에서 치러지는 국감인 만큼 그 어느 때보다 불꽃 튀는 국감이 될 것이란 전망이다. 더욱이 여당 소속 도지사가 이끌고 있는 전북도에 대한 야3당의 ‘공세’가 만만치 않을 것으로 보인다. 
도는 이번 국감을 도정 주요현안을 해결하는 소통의 창구로 적극 활용한다는 전략이다. 국감을 통해 도정 주요현안을 이슈화하고, 애로사항을 해결하는 기회로 삼겠다는 것이다.
특히 세계잼버리대회 지원 특별법, 새만금개발공사 설립, 탄소산업진흥원 설립, 연기금전문대학원 설립 등 국회의 협조가 필요한 현안이 적지 않은 만큼 이들 사업에 대한 당위성을 피력해 지원세력을 넓혀 나간다는 구상이다.
또 조직재정, 새만금개발 등 SOC, 농업발전, 자존감사업, 전략사업, 세계잼버리대회, 법률 제·개정, 소방 등 분야별 이슈 및 쟁점을 정리해 각 의원실에 전달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새만금개발에 관한 내용은 올해도 주요 이슈가 될 전망이다. 문재인 대통령이 속도감 있는 새만금개발을 공약한 가운데 공공주도 용지매립, 각종 SOC 국가예산 반영 현황 등에 대한 질의가 쏟아질 것으로 보인다.
전북도 관계자는 “추석 전까지 의원들이 요구한 자료가 260건이 넘었다”면서 “전북의 현안사업을 이해시키는 것은 물론 예산확보, 현안해결로까지 이어질 수 있도록 국감 준비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도내 소재 주요기관들의 수감 일정도 확정됐다. 12일 새만금개발청을 시작으로 16일 농진청·농업기술실용화재단·국립무형유산원, 19일 국민연금공단·한국전기안전공사·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 24일 전북도교육청·전북대, 26일 한국은행 전북본부 등에서 국감이 진행된다.
/김지혜기자·kjhwjw@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