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관이 뛰어난 곳에 위치한 등대 숙소가 공직자들의 펜션으로 전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더불어민주당 김철민 의원은 지난달 29일 해양수산부가 등대숙소 이용 실태에 대해 수차례 지적받았음에도 불구하고 사실과 다른 해명자료를 배포한 것은 물론, 문제의 본질을 인식하지 못한 채 해수부 공무원만 이용할 수 있는 신청 시스템까지 새로 구축하며 등대숙소 이용을 지속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철민 의원에 따르면 등대 관리직원들의 거주시설인 등대숙소를 해수부 직원들이 별장처럼 이용하하고 있으며, 통영 소매물도, 부산 영도, 인천 팔미도, 여수 오동도, 동해 주문진 등 관광지로 유명하고 상대적으로 접근성이 좋은 10개소의 여유 숙소를 소속 공무원들만 이용할 수 있도록 제공해 왔다.
더욱이 MB 정부가 출범한 2000년대 후반부터는 이용자가 폭증했는데, 해수부 각 지방해양수산청의 청장들부터 A 과장 외 5명, B 과장 처남 외 8명, D 청장 지인 12명 등과 기재부와 국정원 소속 공무원들까지 애용했고, 등대관리를 담당하는 직원들은 숙소 청소 및 침구류 세탁을 책임져야 했던 것으로 드러났다는 것이다.
이에 김철민 의원은 "올해 고위공직자들의 술파티로 파문이 일어난 이후에도 해수부가 등대 숙소를 여전히 공무원들의 '전용별장'으로 이용하겠다는 계획을 세운 것은 국민들의 질타를 외면하는 처사"며 "뿌리 깊은 공무원들의 특권의식을 타파해야 한다"고 강조했다./황성조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