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의 하반기 국정운영은 ‘민생’과 ‘개혁’에 더욱 포커스가 맞춰질 전망이다.

추석 이후 업무에 복귀한 문 대통령은 10일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하고 “추석 기간 확인한 것은 민생과 개혁을 더욱 속도감 있게 추진하라는 엄중한 민심이다”며 정부가 더 비상한 각오로 임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적폐청산과 개혁은 사정이 아니라 권력기관과 경제, 사회 등 전 분야에 걸쳐 누적된 관행을 혁신해 정의로운 대한민국을 만드는 것, 대한민국 경쟁력을 높이는 일”이라고 밝혀 정치권 일각의 ‘적폐청산, 정치보복’이라는 프레임을 반박하고 개혁의 당위성을 명확히 했다.

문 대통령은 정부의 경제정책 기조와 성과에도 자신감을 가져주길 당부했다. “북핵 위기가 발목을 잡는 중에도 우리 경제 기초는 아주 튼튼하고 굳건하다”며 “지난달 수출이 551억 달러로 사상 최대 실적을 기록해 작년보다 35% 증가했다. 박근혜 정부에서 2%대로 추락한 경제성장률을 3%대로 끌어올리는 한편 성장이 일자리로 이어져 성장 혜택이 국민들에게 소득으로 돌아가도록 하는데 사명감을 가져달라”고 말했다.

이날 수보회의에는 특히 공공일자리 81만명 확충 방안과 가계부채 종합대책 등이 주요 안건으로 다뤄졌다.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은 “고령화와 소득수준 향상 등으로 공공서비스 수요가 증가함에도 인력 증원 억제로 기본 수요를 충족하지 못하고, 공공일자리가 국제수준과 비교해도 부족한 상황이 보고됐다”며 “전체 취업자 중 공공일자리가 차지하는 비중이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은 13.1%인데 반해 우리는 7.6%에 불과하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향후 4~ 5년 간 청년 고용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한 공공부문 마중물 역할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청와대는 이날 논의한 내용을 관계부처 협의를 거쳐 ‘일자리정책 5년 로드맵’에 포함해 10월 중순 제3차 일자리위원회에 상정할 예정이며, 10월 하순쯤 가계부채 종합대책도 마무리해 발표할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도 이러한 혁신성장 민생분야 행보로 4차산업혁명위원회 첫 회의와 일자리위원회 3차 회의를 직접 주재한다는 계획이다.

/청와대=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