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가 시 자산인 완주군 소재 ‘상관저수지’를 매각하는 등 방안을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전주시민의 상수도 공급원의 기능 상실은 물론, 원거리에 따른 관리감독 어려움 등이 주된 이유로 밝혀졌다.
다만 시는 상관저수지 용수가 현재 노송천에 공급되고 있는 점을 감안해 용역을 통해 관련 절차를 진행할 것으로 파악됐다.
10일 전주시 맑은물사업본부(본부장 김태수, 이하 본부)에 따르면 오는 11월부터 내년 8월까지 사업비(특별회계) 총 10억 원 중 우선, 5억 5천만 원을 들여 ‘상관저수지 보수 및 보강 공사’를 실시할 계획이다.
이는 지난해 상관저수지 재해예방을 위해 실시한 시설물 상태 확인 및 안정성 평가, 구조물 조사 등 정밀안전진단 용역결과에서 안전등급이 C등급으로 판명됐기 때문이다.
이에 시는 상관저수지 취수시설·취수탑 균열 보수 및 여수로 높이 증설 등 공사를 진행하기로 했다.
이와 관련, 사업 공사 범위 확정 및 설계 용역은 이달 중순 경 실시하고, 추후 4억 5천만 원의 사업비가 확보되면 잔여 공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문제는 앞으로 상관저수지 및 인근 시설에 대한 보수 및 보강 공사가 지속적으로 발생할 우려가 높다는 점이다.
노송천에 공급되는 용수만을 이유로 전주 시민의 혈세가 계속 투입돼야 하는 상황이다.
더욱이 용담댐 광역상수도화 사업 이후, 전주시민들은 100% 용담댐 물을 식수원으로 사용하고 있어 상관저수지에 대한 효용 가치가 높지 않은 실정이다.
이에 일각에서는 상관저수지 소유에 대한 시의 행정에 변화가 있어야 한다는 목소리를 내고 있다.
상관저수지가 소재한 완주군과 저수지 관리감독 권한을 가진 농어촌공사와의 매각 등을 통한 소유권 이전을 해야 한다는 것.
이에 대해 본부 관계자는 “상수원으로서는 가치가 이미 상실됐고, 한달에 한번 정도 하는 현장 확인이 무의미한게 사실이다”며 “내년 경에는 매각이나 존치, 개발방안 등 용역을 통해 시민 혈세를 줄이는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며 완주군 등과의 협의가 관건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상관저수지는 임실 오원천과 함께 지난 2013년까지 전주시민들의 주요 상수원 중의 하나였다./김선흥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