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사들이 카드론과 같은 신용대출 사업을 크게 확장해 오고 있어 여신건전성 관리에 주의가 요구된다는 지적이다.

특히 3개 이상의 대출기관에서 돈을 빌리고 있는 다중채무자 비중이 높아 부실화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는 목소리다.

금융감독원이 11일 박찬대 의원에 제출한 ‘카드사별 카드론 잔액현황’ 자료에 다르면, 7개 전업 카드사의 카드론 대출잔액은 6월 말 기준 총 24조 4069억 원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도별로 보면, 2015년 21조 4043억 원, 지난해 23조 6845억 원, 올해 6월 말 기준 24조 4069억 원으로 매해 2조 원 이상 증가하는 추세다.

문제는 카드론 이용자들이 5~6등급 중신용자에 3건 이상의 대출기관으로부터 돈을 빌린 다중채무자들이 몰려 있다는 점. 더욱이 카드론 연체율과 연체 잔액도 꾸준히 늘고 있다.

지난 5월 카드업계에서 밝힌 카드론 연체율은 1.54~2.57% 수준이었고, 연체 잔액만 1조 원에 육박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에 금융당국도 지난 3월 카드사에 대출 관리를 직접 요청하는 등 집중 관리에 나서고 있지만, 카드사는 은행과 달리 수신기반이 없어 회사채 발행 등으로만 자금을 조달하고 있기 때문에 외부요인으로 인한 금리상승 리스크가 발생할 가능성이 크다는 설명이다.

또 카드론은 고금리여서 상환 부담이 큰 취약차주를 중심으로 상황이 더 악화될 수도 있다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박찬대 의원은 “카드론을 빌릴 때는 5% 수준의 이자를 물지만 연체 시에는 20%가 넘는 고리로 전환되기에 양면성에 주의할 필요가 있다”며 “카드사들도 상대적으로 수입을 올리기 용이한 카드론 사업에 집중하기보다 수익구조를 다변화할 필요성이 있다”고 강조했다./박세린기자․iceblue@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