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4차산업혁명을 통한 혁신성장 정책에 시동을 걸었다.

문 대통령은 11일 대통령직속 4차산업혁명위원회 첫 회의를 직접 주재하고 신기술과 아이디어를 가진 젊은이들이 자유롭게 창업하며 공정한 경쟁을 통해 성장하는 ‘혁신 친화적 창업국가’를 제시했다.

서울 상암동 에스플렉스센터에서 열린 이날 회의에서 문 대통령은 “4차산업혁명위원회의 출범은 우리 경제의 미래 먹거리를 발굴하는 출발점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새 정부의 사람중심 경제기조의 핵심전략인 혁신성장은 기존의 대기업과 수출 중심 성장과 달리 아이디어 경쟁력을 갖춘 중소·벤처기업의 창업을 정부가 적극 지원하는 개념이다.

이를 위해 문 대통령은 4차산업혁명의 골격인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빅데이터를 위한 투자를 확대하고 활용도를 높이도록 제도를 개선한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자율주행차, 스마트 공장, 드론산업 등을 4차산업혁명을 선도할 분야로 집중육성 하고, 지능형 인프라와 친환경 에너지를 기반으로 한 스마트 시티도 조성한다.

특히 문 대통령은 “창업과 신산업 창출이 이어지는 혁신생태계를 위해 신산업 분야에 대해 일정기간 규제 없이 사업할 수 있도록 하는 ‘규제 샌드박스’를 도입하겠다”고 밝혔다.

창업에 실패해도 재기 시스템을 마련해 혁신적 아이디어만 있으면 누구라도 창업할 수 있도록 뒷받침하겠다는 의지가 반영됐다.

문 대통령은 4차산업혁명의 실행에 있어서도 ‘사람 중심’을 강조했다. “지능정보화사회로의 발전은 생활을 편리하고 효율적으로 바꿔주는 한편 일자리 파괴와 디지털 격차 등 또다른 경제 불평등의 우려가 크다”며 “노인·장애인·여성 등 취약계층이 소외되지 않도록 정책적으로 배려해 새로운 산업, 새로운 기업에서 더 좋은 일자리를 모색해 달라”고 주문했다.

한편 이날 회의에 앞서 문 대통령은 어린이 인기캐릭터인 뽀로로 인공지능로봇 ‘뽀로롯’과 대화를 나누며 4차혁명의 변화를 직접 시연하기도 했다.

혁신성장 정책의 컨트롤타워인 4차산업혁명위원회는 블루홀 이사회 의장 출신인 장병규 위원장 외에 민간위원 20명과 정부위원 5명으로 구성됐다.

/청와대=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