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도내 유권자 3명중 1명이 민주당당원인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달 현재 민주당에 입당원서를 제출한 도민은 총 54만 명이고 이중 21만 명은 매달 당비 1000원 이상을 납부하는 권리당원이라고 한다. 전북 민주당 역사상 최다 당원을 확보한 셈이다.
지난 대선과정에서 당시 민주당 후보에게 보냈던 도민 지지세의 훈풍효과에 이어 새 정부가 보여준 전북에 대한 화답이 도민들의 자발적인 민주당원 가입으로 이어졌다고 도당 관계자들은 분석한다. 지난 총선에서 참패한 민주당이 1년여 만에 재기에 성공했고 내년 지방선거에서 지역정치의 또 다른 중심축으로 자리매김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갖게 하는 결과가 아닐 수 없다.
정당선택에 대한 자유는 분명 유권자에게 있다. 정강정책이 맘에 들어서, 지지하는 정치인의 후원을 위해, 정치철학과 소신 때문에 등등의 이유로 우리는 심적으로, 물질적으로 특정 정당을 지원하고 성원한다. 도민들의 이번 선택 역시 이 같은 순수한 발로에 의한 것임을 의심하고 싶지도 않다.
하지만 이 같은 민주당 당원모집이 내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공천을 염두에 둔 입후보 예정자들의 동원된 입당인 경우가 상당수가 될 것 이라는 지적에 귀를 기울이지 않을 수 없다. 실제 지인들로부터 입당원서 작성을 부탁받고 내키지 않지만 써줬다는 경우가 있는가 하면 수 십장씩의 입당원서를 가지고 다니며 거절하지 못할 관계자들로 부터 할당을 받았으니 채워야 한다는 말도 시중에선 심심찮게 들렸던 게 사실이다. 여러 지인 권유를 받고 모두에게 한 장씩 입당원서를 써줬다는 말까지 나온다. 자발적인 입당이 아닌 어쩔 수 없이, 체면 때문에 당원으로 가입한 경우까지를 포함하고 있으니 도민 유권자 33%이상이 민주당원이라고 호언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그럼에도 분명 민주당이 지난 총선과는 판이하게 전북에서의 긍정적인 민심변화를 확인한 것은 사실이고 이러한 분위기가 현재까지 지역정치 중심축인 국민의 당을 위협하고 있음도 부인할 순 없다. 민심은 조석변이라 했으니 이상할 일도 아니다. 다만 우려스러운 건 특정정당 독주의 폐해가 다시 살아나지 않을까 하는 점이다. 쏠림의 부작용을 수십 년 경험한 도민들이지만 긍정이든 부정이든 순간의 분위기를 이성으로 판단하긴 쉽지 않고 이는 자칫 후회로 이어질 수 있음을 우리는 경험으로 알고 있기 때문이다. 지금 지역정치 분위기가 긍정적이지만은 않은 이유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